2024-03-29 14:27 (금)
전경련, 산업용 전기요금 추가 인상 주장에 우려 표명
상태바
전경련, 산업용 전기요금 추가 인상 주장에 우려 표명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09.22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전경련은 최근 정전사태를 계기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산업용 전기요금 추가 인상 주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전경련은 산업용 요금을 6.1%나 올린 지 얼마 되지 않아, 또 다시 산업용만 추가로 인상하자는 주장에 대해 당혹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주요 선진국들은 산업용 전기를 필수 생산요소로 보기 때문에 주택용보다 낮은 요금을 책정하여 산업경쟁력을 강화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주택용 전기요금에 대한 산업용 전기요금 비율은 일본 69%, 프랑스 67%, 영국 66%, 미국 59% 등으로 대부분 70% 선을 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 비율이 75%로 산업용 전기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싼 나라에 속한다.

한편, 전경련은 산업용 전기요금이 오르면 물가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7월, 전기요금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이번 전기요금 인상으로 소비자물가는 0.038%p, 생산자물가는 0.122%p 상승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전경련은 올해 4%대의 높은 물가상승률이 확실시 되는 가운데 추가적인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으로 물가가 더 올라가면, 서민경제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전경련은 산업용 전기요금의 인상으로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용 전기요금 적용대상인 광공업의 약 99.2%(301,521개)가 중소기업인 반면, 대기업은 0.8%(2,350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전경련은 우리 기업들의 에너지 효율이 높기 때문에 요금 인상에 따른 에너지 절감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았다.

전경련 관계자는 “최근 전력 단전사태와 관련해 요금을 인상하기 보다는 경쟁체제를 도입하는 등 전력산업에 대한 시장기능을 강화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방안을 마련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술개발에 대한 정책 지원, 수요예측 및 공급의 효율성 제고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