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10 (금)
에너지공단-ICT 관련 10개 기업, 다자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에너지공단-ICT 관련 10개 기업, 다자업무협약 체결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6.11.3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 3사 등과 손잡고 FEMS 시장창출·보급 확대 본격 추진
▲11월 30일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진행된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시장창출을 위한 업무협력협약식에서 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왼쪽 여섯번째), (주)LG유플러스 강학주 상무(왼쪽 두번째), ㈜KT 유양환 상무(왼쪽 다섯번째), SK텔레콤(주) 허일규 상무(왼쪽 일곱번째) 등 ICT관련 기업들이 협약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이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보급 확대를 위해 본격 나섰다.

에너지공단은 30일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LG전자㈜, LS산전㈜, ㈜씨브이네트, 현대중공업㈜, 대우정보시스템㈜, ㈜에코시안, 엔포스㈜ 등 ICT관련 10개 기업과 함께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시장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이란 정보통신기술(ICT)과 에너지공급․이용기기의 융합을 통해 공장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업무 협약은 에너지공단이 통신 3사를 비롯한 ICT관련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FEMS 보급을 확산함으로써 새로운 에너지신산업 모델을 창출하고, 나아가 국가 에너지이용합리화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다자간 업무 협약에 따라 에너지공단은 제도 마련, 인센티브 제공 등 행정 지원을 담당하고,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등 통신 3사는 에너지 데이터의 전송ㆍ관리 업무에 상호 협력하며, LG전자㈜, 현대중공업㈜, LS산전㈜은 에너지관리시스템 관련 기기 제조에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씨브이네트, 대우정보시스템㈜, ㈜에코시안, 엔포스㈜은 에너지관리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산업체에 대한 엔지니어링, 컨설팅 및 홍보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도입단계에 있는 FEMS 시장의 생태계를 만들어 국내 보급을 확산할 뿐 아니라 한국의 강점인 ICT를 활용한 에너지신시장 창출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은 “이번 협약에 참여한 정보통신, 제조업, 컨설팅 기업들과 한국에너지공단이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유기적으로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FEMS 시장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이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장창출의 신호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에너지공단은 ‘에너지관리시스템 지원ㆍ관리업무 운영규정’을 마련해 FEMS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설치 확인을 통해 진단면제 및 세제 혜택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FEMS 확산을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최근에는 주요 에너지설비에 대한 부분적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micro-FEMS)도 설치확인을 통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시장을 확대하고 설치확인 기술 수준을 현행화하는 등 새로운 FEMS 시장 창출을 위한 제도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