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서울시, 내년부터 어린이집·복지시설 공공급식 추진
상태바
서울시, 내년부터 어린이집·복지시설 공공급식 추진
  • 김수진 기자
  • 승인 2016.11.3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 광역지자체와 관련 업무협약 체결
식재료 배송 체계도 <자료 =서울시>

[KNS뉴스통신=김수진 기자] 서울시가 전국 9개 광역지자체와 손잡고 도농상생 기반의 친환경 식재료 공공조달 시스템을 내년 전국 최초로 구축한다.

오는 2019년까지 25개 전 자치구에 단계별로 산지 지자체의 친환경 농산물을 직거래할 수 있는 '공공급식센터'를 설치하고, 산지 지자체의 공공급식센터와 바로 연결되는 '직거래 유통구조'를 구축할 방침이다.

시는 우선 내년 희망 자치구를 대상으로 최대 8개소를 시범지원 할 예정이다.

올해 3월 기준 자치구 '공공급식센터'를 통해 친환경 식재료를 납품받을 수 있는 대상 기관은 공공급식시설 가운데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센터 3개 시설, 총 7338개소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자치구별 공공급식센터 설치와 식재료 안전성 검사 등 운영에 우선 내년도 예산으로 57억 원(전액 시비)을 투입하고, '20년까지 총 817억 원(시‧구비 매칭)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 공급대상 기관의 친환경 식재료 사용비율을 2017년 40%에서 2019년에는 현재 초‧중‧고 학교급식 수준인 7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공공급식 품질‧조달 기준 대상 품목도 2017년 농산물에서 2019년 가공식품을 포함한 모든 식품군으로 확대해 먹거리 불안을 해소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생산(산지), 유통(공공급식센터), 소비(공공급식시설) 3단계별로 각 단계마다 안전성을 확인하는 시스템을 체계화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직거래 시스템을 통해 기존 5~7단계의 유통단계가 공공급식센터를 통한 직거래로 단순화됨으로써 공공급식시설(소비자)은 안전한 먹거리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받을 수 있고, 산지 생산자는 안정적인 판로 확보로 농촌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기대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오늘(30일) 서울시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 전국 9개 광역지자체와 '도농상생 공공급식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 따라 서울시는 자치구 공공급식센터 설치‧운영 지원 외에도 안전성 취약부분 검사 및 유해성분 검출빈도가 높은 농산물의 2차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각 자치구에서는 공공급식센터를 통해 식재료의 수발주, 공급배송, 제철식단 구성, 산지체험, 학부모 모니터링단 운영을 통한 산지와의 교류 등을 통해 식재료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집중한다.

생산지가 소재한 광역 지자체는 지역의 건강한 생산자 조직을 발굴해 안전성 분석과 유통 효율화를 지원하며, 친환경 농산물 생산 확대 등을 담당한다. 기초지자체는 생산조직 관리, 친환경 농자재 지원 및 교육 등을 담당하며, 공급 주체로서 자치구 지역 공공급식센터까지 배송을 전담하게 된다.

김수진 기자 917sjjs@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