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내년부터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관리 강화
상태바
내년부터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관리 강화
  • 김수진 기자
  • 승인 2016.11.2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업환경측정 여부 상시 확인 등

[KNS뉴스통신=김수진 기자] 고용노동부가 내년부터 유해화확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 관리를 강화한다고 27일 밝혔다. 

화학물질 중독사고 등 직업병이 발생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대두된 작업환경측정 미실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17년부터 사업장 지도·감독 시 작업환경측정 여부를 상시 확인하는 등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초 메틸알코올 중독 등 화학물질 사고를 계기로 작업환경측정을 실시하지 않은 사업장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관리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우선 내년부터 제조업을 중심으로 화학물질 관리 실태를 조사하고, 사업장 지도·감독 시 측정 실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미실시 사업장에 대해서는 실시토록 조치하는 등 상시 발굴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작업환경측정 결과 근로자 건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사업장(노출기준의 50%~100% 수준)에 대해서는 감독 및 기술지원을 통해 작업환경 개선 관리를 강화한다.

부실하게 작업환경을 측정한 기관에 대해서도 지정취소 등을 통해 측정결과의 정확성·신뢰성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작업환경측정 제도는 직업병 예방의 가장 기초 수단임에도 사업주가 측정 의무를 제대로 알지 못하거나 근로감독관이 대상 사업장을 발굴해 측정을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미흡했던 문제점을 내년부터는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는 행정력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 사업장이 없도록 작업환경측정 관리강화 방안을 철저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수진 기자 917sjjs@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