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美국무부, 북한 ‘핵보유국’ 인정 요구 일축
상태바
美국무부, 북한 ‘핵보유국’ 인정 요구 일축
  • 데일리NK=KNS뉴스통신
  • 승인 2016.11.11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태 담당 대변인 “北지도자, 번영과 고립 중 선택해야”

[데일리NK=KNS뉴스통신]미국 국무부가 자신들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라는 북한의 주장을 일축했다. 북한이 미국 차기 행정부를 겨냥 최근 관영매체 등을 통해 핵 보유를 인정하라는 메시지를 던진 것에 대해 ‘핵보유국 절대 불인정’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의소리(VOA)방송은 11일 애나 리치-앨런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의 말을 인용 “미국 정부는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고 전했다.

매체는 애나 리치-앨런 대변인이 “북한의 지도자들은 비핵화와 함께 평화와 안정, 그리고 그들이 바라는 번영을 이루거나, 현 상태에 머물면서 높아진 외교적 고립과 스스로 자초한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는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북한 노동신문은 10일 ‘미국의 대조선 제재 압살 책동은 파산을 면할 수 없다’는 제목의 기명 논평을 통해 “미국이 바라는 조선(북한) 핵포기는 흘러간 옛 시대의 망상”이라고 강변했다.

또한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전략적 인내’를 “래년도(내년도)에 집권할 새 행정부에 주체의 핵강국과 대상(상대)해야 할 더 어려운 부담을 들씌워 놓은 것뿐”이라고 비판하며 “역대 미국 정부의 대북정책이 후임에 ‘짐’이 됐다. 눈덩이처럼 커져온 그 부담이 이제는 미국의 생사존망과 직결되고 있는 것”이라고도 했다.

또한 일본 전문가들을 인용해 “조선이 핵무기를 절대로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그러한 견해에 기초해야만 다음 기 미국 대통령이 현실적인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강변했다. 북한은 9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서도 ‘선택을 달리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보내기도 했다.

이와 관련 백학순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10일 열린 ‘미국 대선과 차기 정부의 아시아 정책’을 주제로 열린 세종연구소 포럼에서 “북한은 트럼프 정부가 들어선 후 ‘병진노선’을 재확인하고 핵·미사일에 대해 결코 양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천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백 수석연구위원은 “북한은 핵을 인정받는 바탕 위에서 ‘핵군축 협상’을 재주장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기본적으로 북한은 트럼프 정부에 대해 어떤 새로운 제안을 하기 보다는 트럼프 정부의 정책에 대한 대응하는 식으로 대미 정책을 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본 기사는 데일리NK와 교류된 기사입니다. 저작권과 책임은 데일리NK에 있습니다.

데일리NK=KNS뉴스통신 dailynk@dailynk.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