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계양구, 경인아라뱃길 T/F팀 현장점검 결과 브리핑
상태바
계양구, 경인아라뱃길 T/F팀 현장점검 결과 브리핑
  • 전호섭 기자
  • 승인 2011.09.19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90건의 문제점 ... 수공에 시정 및 대책 마련 강력히 촉구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19일 경인아라뱃길 사업의 준공기한(2011.12월 예정)이 도래함에 주민 불편사항을 사전 점검하기 위해 구성한 경인아라뱃길 T/F팀 현장점검 결과를 브리핑하고 현장점검에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시정과 대책마련을 수자원공사에 강력히 요구했다.

구는 사업시행의 찬ㆍ반 여론과 지역주민의 많은 관심과 우려 속에서 2009년 6월 착공한 경인아라뱃길 사업이 올해 말 준공기한이 도래함에 따라 준공 전에 지역주민의 불편사항과 시설물 시공상의 문제점, 경인아라뱃길 사업이 구에 미치는 영향 등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 8월 19일 도시, 환경, 건설 등 7개 분야 12명으로 경인아라뱃길 T/F팀을 구성했다.

지난 8월 23일에는 계양1동 주민대표인 통장단과의 대화를 통한 의견수렴을 시작으로 지난 달 24일부터 이달 5일까지 총 13일간 T/F팀 관계자와 한국수자원공사, 시공사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경인아라뱃길 계양구 전구간(6km)에 대해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했던 것이다.

구는 이 날 구청 브리핑룸에서 도시개발국장 주재로 경인아라뱃길 T/F팀 현장점검 결과를 브리핑했는데 현장점검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총 90건으로 분야별로는 환경 4건, 농업 2건, 건설 72건, 공원녹지 5건, 교통 5건, 재난 2건이다.

또한 과제별로는 경인아라뱃길 사업으로 인해 직ㆍ간접적으로 발생되는 불편사항을 시급하게 대책마련이 필요한 주요 정책사항, 시설물의 시공과정에서 발생된 시설물 보완사항, 장기적으로 집중 모니터링이 필요한 집중관리 사항 3분야다. 주요 정책사항이 14건, 시설물 보완사항이 73건, 집중관리 사항이 3건이다.

구는 과제별로 문제점 및 대책을 요구했는데 주요 정책사항은 경인아라뱃길 건설로 인해 횡단교량 설치 등으로 기존 차량 동선이 변경되는 데도 불구하고 교량만 설치하고 연결도로와 우회도로는 설치하지 않는 등 무계획적인 사업추진으로 주민들의 통행불편 등 가장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어 도로 선형개선 및 연결도로, 우회도로 확충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귤현교, 다남교, 목상교, 상야교 4개 아라뱃길 교량이 건설되었지만 연결도로 및 우회도로 확충이 되지 않아 주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을 요구했다.

구는 이와 관련해 연결도로 및 우회도로 확충을 지속적으로 제기한 우리 구 의견을 무시하고 주변 지역과의 연계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교통영향평가를 근거로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며 이 교통영향평가가 제대로 평가되고 사업에 반영되었는지 매우 의문스럽다는 입장이다.

구는 신규 도로시설물 유지관리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는데 아라뱃길 사업으로 인한 신규 도로시설물(도로 15km, 교량 5개소)에 대한 향후 유지관리를 위한 예산(약 3억원 추정/년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도로 시설물 보완사항은 총 90건 중 73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공상 발생된 문제점이 지적됐다. 기존도로 시설물 파손, 교량 법면부 보강, 교량 점검구 설치, 교량 신축이음 및 옹벽부 보강, 경사로 미끄럼방지시설 설치 등 준공 전에 반드시 보완이 필요하며 준공 전에 조치될 수 있도록 수자원공사에 보완토록 요구할 예정이다.

경인아라뱃길 수질 문제, 유입되는 각종 쓰레기 문제, 주운수로 구배차가 없어 발생되는 토사 유입 등의 문제는 관심관리사항으로 앞으로 수자원공사와 장기적으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대책을 마련해 나가게 된다.

구는 현공정률을 97% 보이고 있으나 총 90건의 많은 문제점이 발생한 것에 대해 준공기한을 앞 당겨 배를 띄우는데 급급해 주변 상황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고 계획성없이 사업을 추진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는 입장이며 조속한 시일내 수자원공사에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또한 구는 이 번 점검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진행사항을 점검해 백서로 출간할 계획이며 수자원공사와 국토부를 방문, 문제점 해소를 위한 대책을 건의할 예정이다.

시설물 인수와 관련 인수기관인 시와 연계해 공동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준공시에도 시설물의 보완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시설물 이관거부 등 강력하게 대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호섭 기자 anews21c@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