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변화의 길’모색
상태바
경북도,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변화의 길’모색
  • 윤태순 기자
  • 승인 2016.11.10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시장-1브랜드-1특산품-1이벤트’차별화된 상품과 콘텐츠 개발

[KNS뉴스통신=윤태순 기자] 경북도는 10일부터 11일까지 2일간 구미시 선산청소년수련관에서,도내 200개 전통시장 상인대표들과 함께‘2016년 전통시장 상인워크숍’을 가졌다.

경북상인연합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워크숍은, 정병윤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김중권 구미시 부시장, 김영오 전국상인연합회장, 정동식 경북상인연합회장과 전통시장 상인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워크숍은 유통구조 변화로 점점 설 곳을 잃어가는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전문가로부터 전통시장 관계법령과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 등 전문정보를 습득함과 회원 상호간 화합과 소통의 폭을 넓히고자 마련 됐다.

각 시장 상인대표들은 차별화된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1시장-1브랜드-1특산품-1이벤트’의 추진목표를 세워 시장별로 특화된 상품과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아울러‘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문경가은아자개시장의‘마켓투어’를 소개하며, 사과축제․찻사발축제 등 지역축제와 문경새재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이색 이벤트(추억의 할매장터, 장터노래방)를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상품 개발로 성공한 사례도 소개했다.

또한, 기존 상인들의 고령화에 따라 청년상인을 발굴해 전통시장에 ‘젊은 피’를 수혈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문제에 공감했다.

현재 경주북부상가시장과 구미 선산봉황시장에는 빈 점포를 활용한 청년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안동중앙신시장과 신영주번개시장에는 청년상인창업지원을 통해 새내기 상인이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 경주중앙시장, 하양꿈바우시장, 선산봉황시장에는 30여 점포가 창업되어 상인들로부터 전통시장에 새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따르고 있다.

정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국정이 어수선한 시기에 지역 상인들이 서민 접점에서 민생경제를 굳건히 지켜줄 것”을 당부하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서로의 경험과 경영철학을 공유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되기 바라며, 도에서도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 추진하는 등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태순 기자 yts23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