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23 (금)
클릭하고 터치하면, 대한민국 전자정부가 곁으로
상태바
클릭하고 터치하면, 대한민국 전자정부가 곁으로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1.03.24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대한민국 정부포털사이트 서비스 개시

▲모바일 정부 포털 QR코드
앞으로는 생활에 유익한 공공기관 정보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국가대표포털 2단계 구축사업(‘10.6~’11.2)을 완료하고, 오는 3월 24일부터 개편된 「대한민국 정부포털(www.korea.go.kr)」의 서비스를 개시한다.

 「대한민국 정부포털」은 각 공공기관의 다양한 전자정부 서비스와 정책정보를 국민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정부의 대표포털로서, 2009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 중이다.

이 서비스는 제공되는 정보의 양을 늘리고, 사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중앙부처, 지자체 등 8,200여 공공기관의 13,600여개 사이트를 총 망라했고, 임신‧출산 등 생활에 밀접한 30개 분야 650여개 주제별 행정서비스 묶음을 제공해 관심분야별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서비스 한다.

또한, 통합인증서비스(SSO:Single Sign On)를 확대하여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22개 사이트를 일일이 로그인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예) 정부포털에 로그인한 경우 ‘OK주민서비스(www.oklife.go.kr)’, ‘문화포털(www. culture.go.kr)’ 등 별도의 로그인 없이 사용

행정기관 외에, 대한법률구조공단 등 330여개 공공기관의 관련 사이트, 모바일서비스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도 일괄 보여줌으로써, 국민이 정책을 다각적으로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검색기능을 공공정보 검색에 최적화하여 민간포털과 차별화된 신뢰성 있는 검색결과를 제공하고, 학생‧직장인‧노부부 등 생애주기에 따른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한 서비스도(‘정부사용법’)제공된다.

이번에 가장 중점적으로 개편된 내용은 수요자의 성‧연령‧지역‧ 결혼 여부 등에 따라 수요자 입장에서 가장 필요한 정보를 자동으로 검색하여 보여주는 맞춤서비스(‘서비스 콕콕’)이다.

 
또한, 이번에 새롭게 구축한 「모바일 정부포털(m.korea.go.kr)」에서는 각 기관에서 개발한 모바일 웹(Web)‧앱(App) 서비스를 수집하여 한곳에서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했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