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9 (금)
[칼럼] 친환경에너지타운, 정치성을 경계한다
상태바
[칼럼] 친환경에너지타운, 정치성을 경계한다
  • 이용운 논설위원
  • 승인 2016.11.03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용운 논설위원

[KNS뉴스통신=이용운 논설위원] “환경에너지타운이 '제2의 새마을운동' 모델로 발전될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해 성공사례를 만들어 달라." 조경규 환경부 장관이 9월 말 충남 아산시 '아산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현장을 방문해 한 발언이다.

아산시 에너지타운은 2015년 환경부 친환경에너지타운으로 선정된 지역으로 소각장, 하수처리장, 분뇨처리장 등 아산시 환경기초시설이 밀집된 아산환경과학공원 일원에 조성 중에 있다. 소각장의 남은 열을 활용한 '기업세탁공장'과 가축분뇨 바이오가스화 시설의 발전 폐열을 활용한 '곤충 및 파프리카 생산' 온실 설치를 통해 연간 9억 8000만 원의 주민소득을 창출할 계획이다.

쓰레기 처리장 등 대표적인 기피시설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더 나아가 견학 등 환경 관광까지 이끌어낸다는 정부 복안에 누가 반대하겠는가. 하지만 새마을운동과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연계하는 현직 환경부 장관의 발언에는 정치성이 짙게 배어나면서 순수성이 훼손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

새마을운동은 1970년 농촌 재건운동에 착수하기 위해 근면·자조·자립정신을 바탕으로 한 마을가꾸기 사업을 제창하면서 시작됐다. 하지만 새마을운동이 의식개혁운동이었고 국민적 근대화 운동으로 평가하는 긍정평가도 있지만 1969년의 3선 개헌, 1971년의 대통령 선거와 비상사태 선포, 그리고 1972년의 유신헌법 통과와 같은 권위주의 정권의 형성과정에서 진행돼 정치적 돌파구라는 부정 평가도 있다. 조국 근대화 정신의 소산은 분명하지만 정치성이 내재된 운동이라는 점도 부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새마을운동에 견주니, 정치적 오해를 살만도 하다. 새마을 꼬리가 붙은 환경정책이 정치적 이해가 다른 정당으로 정권교체가 된다면 온전할까 하는 생각도 든다. 현직 환경부 장관의 새마을 언급이 충성심의 발로일지 몰라도 그 언급으로 인해 순수한 환경사업의 정신에 오해가 있지 않을까 걱정된다. 환경부는 친환경에너지타운에 정치적 해석을 담을게 아니라 조성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계획과 시공을 철저히 해야만 할 것이다.

이용운 논설위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