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北 회령시 홍수피해 현장에 투입된 군인 9명 사망, 왜?
상태바
北 회령시 홍수피해 현장에 투입된 군인 9명 사망, 왜?
  • 데일리NK=KNS뉴스통신
  • 승인 2016.11.02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식통 “무리한 속도전과 밤샘 동원으로 붕괴·추락 사고 잇따라”

[데일리NK=KNS뉴스통신]최근 북한 함경북도 회령시에서 아파트 살림집 복구에 투입된 동해함대사령부 소속 군인 9명이 붕괴 및 추락 사고로 사망했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10일 회령시 동해함대가 맡아 건설하던 아파트 벽체가 무너지면서 군인 8명이 사망했다”면서 “13일에는 고층 아파트에서 작업을 하던 군인 1명이 추락해서 그 자리에서 목숨을 잃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이어 “이번 붕락(붕괴)사고는 ‘11월3일까지 주민들을 무조건 입주시키라’는 최고사령관(김정은) 명령이 하달되면서 건설 시공규칙은 지키지 않고 급하게 살림집 건설을 진척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군인들은 하루 2, 3시간 정도밖에 못 자면서 주야(晝夜)로 아파트 건설공사에 내몰리고 있다”면서 “이번 추락사고도 군인들을 잠을 제대로 재우지 않아 졸면서 작업을 하다 사고를 당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북한 당국은 김정은의 ‘성공적 치적 마련’을 위해 수해 복구 현장에서도 ‘속도전’을 강조하고 있다. 부실공사가 뻔히 예상되는 상황에서도 안전사고 대책 마련은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군인들에게 ‘목표 달성을 위한 희생정신’을 강요하면서 사망자를 ‘영웅’으로 미화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소식통은 “군인들이 생죽음을 당하였는데도 지휘관들은 최고사령관 명령을 기한 내에 무조건 집행해야 한다며 ‘앞으로’ 구호만 외치고 있다”면서 “군인들은 전우가 죽었는데도 다음날 어김없이 건설현장으로 동원돼 나와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당국은) 사망한 군인들을 장례식을 치르기는커녕, 이들의 사례를 두고 노동안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무리한 건설 추진에 대한 반성은 없는 것으로, 이에 따라 현지에서는 ‘죽은 얘들만 불쌍하다’는 이야기가 나돈다”고 전했다.

특히 소식통은 “주민들은 벽체가 무너진 것도 모자라 사람까지 죽었다는 점에서 이곳에 대한 입주를 꺼리고 있다”면서 “다른 살림집도 언제 붕괴될지 모른다면서 우려를 표시하는 주민들이 적지 않다”고 현지 분위기를 소개했다.

 

= 본 기사는 데일리NK와 교류된 기사입니다. 저작권과 책임은 데일리NK에 있습니다.

데일리NK=KNS뉴스통신 dailynk@dailynk.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