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전남도교육청, 도교육청 주관 일제고사 전면 폐지
상태바
전남도교육청, 도교육청 주관 일제고사 전면 폐지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6.10.26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위학교의 평가 책무성 강화
<사진제공=전남도교육청>

[KNS뉴스통신=김필수 기자] 전남도교육청은 최근 순천제일대학교에서 열린 장만채 교육감과 순천 지역 교육공동체와의 토크콘서트를 통해 2017년부터 도교육청 주관 모든 일제고사를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26일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에 따르면 그동안 교과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교원을 중심으로 평가지원단을 구성해 운영했으며, 평가지원단을 활용해 교과별, 학년별 평가 문제은행을 개발․보급함으로써 학생의 성취 수준 파악에 따른 맞춤형 지도, 교실수업개선 자료 활용 등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지원했다.

그러나 단편적 지식 측정 위주의 지필고사는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역량을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고, 서열화 등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도교육청 주관 일제고사를 전면 폐지하고 단위학교의 평가 책무성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또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활동하는 과정을 살펴보는 가운데 학생의 교육적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내는 평가로 전환할 방침이다.

특히, 기존 평가지원단과 현직연구원을 활용해 학생 참여중심의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해 제공하고, 교사동아리, 연구학교 운영의 내실화로 평가방법 개선, 자료 개발·보급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천옥 정책기획관은 “미래사회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더불어 협동심과 사회성이 근간이 되는 인성을 겸비한 인재가 요구된다”며 “학생참여중심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를 확산해 미래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