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광주시,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 본격 운영
상태바
광주시,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 본격 운영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6.10.1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기업 참여해 세계 일류상품 개발, 한국의 특화전략산업화
<사진제공=광주시>

[KNS뉴스통신=김필수 기자] 광주광역시는 오는 19일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가 첨단의료산업도시 광주에 세계 최고의 연구시설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18일 광주시에 따르면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는 그간 확보한 세계적인 원천기술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기업에게 제품상용화를 지원하고 미래형의료로봇인 초소형로봇을 한국의 특화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는 이미 세계적으로 마이크로·나노로봇 연구를 주도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의 대장내시경로봇 개발(2001년) 및 상용화(2005년)와 캡슐내시경 개발(2003년) 및 상용화(2005년)를 성공했으며, 세계 최초로 혈관치료용 마이크로로봇(2010년), 세계최초의 박테리아 나노로봇개발(2013년), 면역세포기반 마이크로로봇(2016년)을 개발했다.

이 외에도 수술로봇제어기술, 재활용 케이블로봇, 장기치료용 미니로봇, 세포조작용 로봇, 뇌수술로봇 등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단순히 연구개발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원천기술을 기업들에게 기술이전을 하는 등 이미 상당한 성과를 이뤄 내고 있다.

특히, 전남대가 주도하는 마이크로의료로봇은 세계적으로 기술경쟁력이 높고, 기확보된 기반기술 및 특허로 해외특허장벽 구축이 가능한 고부가 특화전략산업으로 선진국에 특허 및 시장을 선점당한 일반수술로봇과 달리 마이크로의료로봇은 시장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산업통상자원부는 광주시와 함께 2013년 11월 총 사업비 340억원(국비 225, 시비 50, 민자 65) 규모로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 구축사업’을 지원했다.

마이크로의료로봇은 최첨단 기술을 필요로 하는 만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경제적인 파급효과도 크며, 특히 바이오, 나노, IT 기술이 결합된 대표적인 프리미엄 융합산업으로, 시장가치가 매우 커서 앞으로 한국의 특화된 전략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는 기업들과 공동연구를 위해 신축(지하1층 지상 4층, 연면적 4103㎡) 및 기존 건물(지상 2층, 1870㎡)을 리모델링해80여 종의 최첨단 마이크로·나노 연구장비를 구축 중이다.

주요 시설로는 동물실험실, 세포배양실 등 테스트베드 시설과 시제품제작실, 클린룸, X선 차폐실 등을 갖추고 있어 마이크로의료로봇 분야 단일 연구시설로는 세계 최고 수준이며,이를 활용할 기업들과 체계적인 협력을 위해 지난 2014년 45개 기업이 참여하는 마이크로의료로봇산업협의회를 구성, 운영 중이다.

한편,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는 높은 기술 경쟁력과 최첨단 연구 인프라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강소형 연구소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원천기술확보는 물론 이미 확보한 핵심특허를 기업에게 기술이전하고, 제품별로 병원, 기업과 함께 공동연구실을 구성해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제품상용화 개발에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를 활용해 2026년까지 글로벌 선도기업 3개를 육성하고, 30억불의 매출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후속 사업인 미래형의료로봇 시장창출을 위한 신규 사업 국비 확보 등 마이크로의료로봇산업 활성화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오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장은 “정부는 물론 어려운 여건에서도 광주시가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 및 로봇 관련 연구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전략적인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에 대해 감사하다” 며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기업지원으로 지역의 강소기업을 육성하고 기업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차세대 광주시 신성장 동력인 로봇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요청했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