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53 (금)
“면접 시 구직자의 마지막 말” 당락에 영향 줘
상태바
“면접 시 구직자의 마지막 말” 당락에 영향 줘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09.15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인사담당자가 면접을 마치면서 구직자에게 묻는 질문은 대부분 “끝으로 하고 싶은 말 있습니까”일 것이다.

실제로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대표 이광석)가 기업 인사담당자 188명을 대상으로 ‘구직자가 면접 시 끝으로 남긴 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인사담당자의 86.7%는 면접 진행 시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물어본다고 답했다.

또한 그 중 절반 정도인 53.5%의 응답자는 끝으로 하고 싶은 말 중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인상 깊었던 답변이 있었다고 응답했다.

면접 시 인상 깊었던 구직자의 마지막 한마디를 유형별로 정리해보니 꼭 자사에입사하고 싶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표현했다는 ‘입사의지어필형’(50.5%)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입사의지와는 조금 다르게 직무에 대한 강한 애착과 열정을 보였다는 ‘열정과잉형’이 뒤를 이었다. “기회를 몇 번까지 주는지, 기숙사는 제공되는지” 등 근무조건이나 면접 중 궁금한 점에 대해 물어본다는 ‘추가질문형’(9.9%)이 3위로 조사됐다.

이 밖에 회사의 비전, 분위기 등을 평가하는 ‘회사평가형’(7.9%) 자신의 면접태도나 답변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자아비판형’(7.9%) “나를 떨어뜨린다면 후회할 것’ 이라는 ‘호언장담예언형’(4.0%) “경쟁률이 워낙 높아서 저는 안될 것 같다”는 투의 ‘빠른 포기형’ 등의 응답이 인상 깊었다고 답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면접 시 기업의 문을 열고 들어간 순간부터 나오는 순간까지 모든 행동과 말이 평가가 된다는 마음으로,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며 “특히 인사담당자에게 본인의 입사의지와 열정을 끝까지 잘 표현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