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지방차원 지진방재 구축 위해 지진방재T/F팀 일본 급파
상태바
경북도, 지방차원 지진방재 구축 위해 지진방재T/F팀 일본 급파
  • 윤태순 기자
  • 승인 2016.09.26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악 상황을 가정한 촘촘한 지진방재 대책 마련 당부

[KNS뉴스통신=윤태순 기자] 경북도는 지난 19일 지자체로서는 최초로‘지진대응 5개년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자연재난과 지진방재TF팀을 구성해 관련 기관과 학계 5명을 27~30일까지 일본 고베시에 급파한다.

일본 고베시는 지난 95년 대지진으로 시민 150만명중 사망자 6434명, 이재민 24만명 발생과 물적 피해는 14조 1000억원에 달했다.

또한, 조선·철강산업의 중심지로 수많은 공장시설 및 도로·철도·통신시설 등 사회기간시설 파괴로 산업 활동이 마비됐으며 이로 인해 주민들은 막대한 일상생활의 고통을 겪은 지역이다.

이번 경북도 방문단은, 먼저 고베시청을 방문해 지진에 대한 정책적인 제도와 세부적으로는 단층별, 규모별, 단계별, 마을별, 기관별 대피 및 복구매뉴얼 구축을 비롯해 지진피해 복구시 사유시설에 대한 지원제도(관련법령 및 예산지원), 지진방재 부서의 조직·인력, 예산과 상황별 행동지침 등에 대해 정책 협의회를 가진다.

또한, 고베지진 진앙지 현장과 고베대학 지진연구소, 인간과 방재 미래센터, 지진시 주요대피 시스템, 고베지진의 흔적을 볼 수 있는 메모리얼파크 등 현장을 방문한 후 지진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과 제도를 조사해 경북에 맞는 지진방재 종합적인 세부실천 계획을 마련하고 법적으로 미비한 부문에 대해서는 중앙 부처에 강력히 건의해 나가기로 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진은 언제·어떻게 일어날지 예상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로 이번 지진을 교훈삼아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대처지침부터 법제도 완비까지 완벽히 준비하도록 당부했다”

또한 “지진 대비는 최악 상황을 가정해 촘촘한 대책은 물론 도민 모두가 ‘자기 목숨은 자기가 구한다’는 정신으로 사전 대비와 비상대처 능력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태순 기자 yts23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