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7:58 (금)
[칼럼] 6차산업화 정책이 성공하려면
상태바
[칼럼] 6차산업화 정책이 성공하려면
  • 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원장
  • 승인 2016.09.26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원장.

【KNS뉴스통신】 농업의 6차산업화는 잘 알다시피 기존 1차산업 중심의 농업에 2·3차산업을 융복합해 농업의 외연 확장으로 농가소득 증대를 추구하는 전략이다. 시장개방 확대 등으로 농업소득 증대가 한계에 부딪힌 상황에서 가공·유통·외식·관광 등을 통한 부가가치 증대라는 정책 목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6차산업화 정책은 현 정부의 대표적인 농업 정책이기도 하며, 이제는 정책의 성과를 면밀히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6차산업화 정책은 부분적으로 성공 사례를 보이고 있으나 과거부터 추진돼 왔던 가공사업 및 전통식품 육성, 농촌관광 육성, 직거래 확대 정책 등과 별반 다르지 않고 가시적인 성과가 미흡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정책 추진체계에서도 기존의 정부 주도형 정책을 답습하고 있어 새로운 접근 방법이 미흡해 보인다.

이 시점에서 6차산업화 정책의 본질을 파악하고 성공 전략을 모색해 보는 것도 의의가 클 것이다. 기본적으로 6차산업화는 공급자 중심적 사고방식에서 태동됐다. 농업에 가공·유통·외식·관광을 복합화하면 소득이 저절로 증대될 것 같은 환상을 심어주는데 이는 대단한 착각이다. 농민들이 철저한 준비 없이 단순히 가공·외식·관광 참여만으로 부가가치 증대를 노리는 경우 판매부진·영업부진으로 사업을 접는 사례가 많다.
농민들이 지역의 농산물을 가공하거나 체험 등을 통해 농촌관광사업을 추진하지만 가공식품은 수입 원료를 이용한 가공제품과, 농촌관광은 전문 관광업자들과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는 실정이다. 국내산 농산물을 사용해 가공제품을 개발하는 경우 높은 가격 부담과 제품의 낮은 질 때문에 판매가 부진하고, 관광·외식도 전문업자에 비해 경쟁력이 취약한 게 현실이다.

그러면 6차산업화 정책의 성공을 위해선 무엇을 해야 하는가.

첫째, 6차산업 사업자들은 공급자 중심이 아니라 수요자 중심적인 마인드로 무장해야 한다. 현재의 6차산업 제품들은 높은 가격에 비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소비자가 원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만 한다. 외국산에 비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도 구매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고, 문화·감성 등이 융합된 다양한 가치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둘째, 6차산업 사업자들의 경영 및 마케팅 능력이 대폭적으로 개선돼야 한다. 지금도 6차산업 사업자들에 대해 다양한 경영 및 마케팅 교육이 이뤄지고 있으나 개인사업자 중심으로 진행돼 그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 마케팅 효과가 발현되기 위해서는 농민 개인이 아니라 일정 규모 이상으로 조직화가 선행돼야 한다. 아무리 우수한 농민이라도 개인적으로는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역량과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을 추구하는 데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셋째, 가공제품을 개발할 때는 철저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또 대부분 6차산업 사업자들이 재정적으로 열악한 상태이므로 정부의 다양한 기술지원이 필요하다.

지금도 정부가 다양한 형태로 6차산업화를 지원하고 있으나 정부 주도라는 한계 때문에 그 성과가 미흡한 편이다. 앞으로의 정부 지원은 사업자들의 자발적인 노력을 전제로 연구개발과 같은 간접적 지원을 중심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결국 6차산업화는 농민들이 자발적으로 소비자 지향적 시스템을 구축해 농업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에서 추진돼야 할 것이다.

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원장 dhkim@anyang.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