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28 (토)
주인 잃은 인천 앞바다, 불법조업 중국 어선 급증…정치권 손가락질만
상태바
주인 잃은 인천 앞바다, 불법조업 중국 어선 급증…정치권 손가락질만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6.09.20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평도 앞바다에 나타난 불법조업 중국어선.<자료사진=KNS뉴스DB>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최근 3년간 NLL 해역에서 벌어진 중국어선의 서해안 불법조업과 관련해 우리 측의 대응이 미약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17일 국민안전처가 박남춘 의원에 제출한 ‘최근 3년간 우리수역 중국어선 조업현황’에 따르면 이 기간에 불법 중국 어선의 수자는 65% 급증한 반면 해경 검거 실적은 38%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3년간 NLL 해역에서 불법 조업하는 중국어선의 수는 2013년도 하루 평균 92척에서 2014년 123척, 2015년도 152척으로 65% 증가했다.

이에 반해 같은 기간 해경에 검거된 불법조업 중국어선의 수는 2013년도 40척에서 2015년 25척으로 38% 감소하는 어이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번 자료를 제출 받은 박 의원은 이 사태에 대해 해경의 의지 부족으로 기인했다는 지적과 더불어 우리 어민의 조업권 보호를 위한 해경의 강력한 단속 대응책을 요구했다.

하지만 문제는 해경의 단속 의지만에 있는 것이 아니다.

▲해경본부가 세종시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9월 1일 문을 연 중부해양안전본부.<사진제공=중부해경>

지난 2014년 4월 16일 300여 명의 목숨을 앗아간 세월호 사건으로 해경이 해체되고 해양경비안전본부로 격하돼 급기야는 국민안전처로 들어가며 인천 앞 바다는 주인을 잃어 갔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 28일 해양경비안전본부가 세종시로 이전을 마침으로 이곳에는 중부 해양경비 안전본부가 이전해 들어갔다.

문제는 해경이 자신들의 주 활동 무대인 바다를 벗어나 내륙에 들어가 지휘체계를 꾸린다는데에도 있지만 덜렁 건물만을 남겨 놓은채 서해 5도에 대한 지원체계 확충이라던지 타 기관과의 공조 시스템 구축에는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해경은 자신들이 인천에서 있으면서 담당해 온 지역민들과의 교류와 민심을 아우르던 역할을 이제는 중부 해경에 떠 넘기며 바다의 안전을 지키기에도 일손이 모자른 중부해경에 과도한 업무만을 남겨 놓았다.

결국, 세월호의 문제로 안전을 요구한 민심에 대해 정부와 정치권은 사고책임을 핑계로 해경을 세종시로 옮기고 떠나간 그 자리에 어민들의 분통만을 남기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며 인천 앞바다를 비웠다는 것이 오늘의 현실을 불렀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날로 흉폭해지는 불법 조업 중국 어선으로 많은 해경이 다치고 있으나 정치권과 정부는 해경의 단속 의지에만 문제를 떠넘기고 있다”며 “책임과 강한 의지를 요구하기에 앞서 장비와 예산과 인력의 지원 등의 노력이 우선 선행되야 인천의 앞 바다는 안전을 담보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