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7:56 (목)
더민주 “지진, 변수 아닌 상수…국가 시스템 전면 전환해야”
상태바
더민주 “지진, 변수 아닌 상수…국가 시스템 전면 전환해야”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6.09.13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응 여전히 느리고, 구멍 나고, 미숙…국민 재난 근본대책 강구할 것”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오늘(13일) 전날 경주 인근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것과 관련 “이제 지진을 변수가 아닌 상수로 두고 국가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뜯어 고쳐야 할 때”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역대 최강의 지진이 우리나라를 덮쳤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우리나라에서 지진은 배제할 수 없는 위험이 됐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이 같이 말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하지만 정부의 대응은 여전히 느리고, 구멍 나고, 미숙했다”며, “재난 문자는 10분 이상 늦게 발송됐고, 이마저도 날짜가 틀린 채 보내졌다. 뒷북·오타 문자와 늑장대응에 국민들 복장만 터졌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민안전처 홈페이지는 먹통이 됐다. 접속자 폭주를 예상 못했다는 변명은 세 살 아이도 비웃을 일이다. 국민안전처가 아닌 ‘국민재난처’로 비판받아도 할 말이 없다”며, “국민안전처는 부서 명칭에 맞게 지진, 폭염 그리고 다가올 태풍 등 국민 재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의 ‘원전 올인’ 정책도 재검토 돼야 한다”며, “이번 지진은 세계 최대의 원전밀집지인 양산 단층대에서 발생했다. 정부는 반대 여론을 무릅쓰고 신고리 원전 5, 6호기를 또 짓기로 했다. ‘설마 별일 있겠어?’란 안이한 사고로는 ‘제2의 한반도 후쿠시마 사태’를 막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원전 사태를 반면교사로, 독일의 ‘탈 원전 2022 로드맵’을 모범으로 삼아 탈 원전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