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6:54 (화)
北, 탄도미사일 3발 발사…“G20 북핵공조 반발 차원”
상태바
北, 탄도미사일 3발 발사…“G20 북핵공조 반발 차원”
  • 데일리NK=KNS뉴스통신
  • 승인 2016.09.0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미사일 과시로 미중 압박 의도”…9·9절 나흘 앞두고 도발

[데일리NK=KNS뉴스통신]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한 지 12일 만에 다시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 중국 항저우에서 열리고 있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한·중·미 정상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공조를 재확인한 것에 대한 반발 차원에서 무력시위를 벌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합동참모본부는 5일 “북한이 낮 12시 14분쯤 황해북도 황주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미사일 종류와 비행거리, 성공여부에 대해 “현재 분석 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우리 군은 북한의 정권수립 기념일(9·9)을 앞두고 무력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북한군 동향을 예의주시해 왔다. 북한은 2014년 9월 초에도 9·9절을 앞두고 2차례 단거리미사일을 발사한 바 있다.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의 도발을 예상했다는 반응이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은 데일리NK에 “다분히 타이밍을 노린 무력시위”면서 “한중 정상회담이 열렸고,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된 상황에서 주목을 끌고 결국은 미중이 북한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도 벌일 수 있다는 엄포를 놓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강석승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초빙교수는 “미사일 수준을 과시하면서 미중을 압박하기 위한 의도”라면서 “동시에 정상회담 등에서 자신들이 원하는 상황이 전개되지 않도록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일본 정부도 총리관저 위기관리센터 내 ‘북한정세 대책실’을 중심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 관련 정보수집과 분석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아직 선박·항공기 등의 피해 정보는 없다고 밝혔다.


= 본 기사는 데일리NK와 교류된 기사입니다. 저작권과 책임은 데일리NK에 있습니다.

데일리NK=KNS뉴스통신 dailynk@dailynk.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