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35 (금)
[인터뷰]이천시 모가농협 김교환 조합장 "국내 최초 칼슘 복숭아 생산"
상태바
[인터뷰]이천시 모가농협 김교환 조합장 "국내 최초 칼슘 복숭아 생산"
  • 김영은 기자
  • 승인 2016.08.2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경바이오 ‘슈미조아’ 칼슘비료로 복숭아 30% 증산...다양한 작물에 실험 재배해 큰 성과
▲ 김교환 이천시 모가농협 조합장.

[KNS뉴스통신=김영은 기자] 국내에서도 기능성 칼슘복숭아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관절 환자 등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아울러 당도가 높은 고품질 복숭아 생산으로 인해 생산 농가 소득이 30% 이상 늘어났다. <KNS뉴스통신>은 경기 이천시 모가농협 김교환 조합장을 만나 기능성 칼슘복숭아 재배와 관련해 얘기를 들어봤다.

- 관내 복숭아 농가에서 국내 최초로 기능성 칼슘복숭아를 생산하게 되셨다. 과정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 우리 국민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성분 중 하나인 칼슘농작물 생산에 대해 관심을 갖던 중 이오성 전임 조합장님의 추천으로 대경바이오 김원대 대표께서 2007년부터 칼슘비료 ‘슈미조아’의 제조 방법을 특허내고 메론, 감귤, 버섯, 벼 등 다양한 작물에 실험 재배해 큰 성과를 내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금년 봄부터 최초로 관내 복숭아 농가와 벼 농가에 생산 실험을 하게 됐다.

- 칼슘비료를 사용한 복숭아는 어떤 효과가 있었는가.

▲ 복숭아 과수원을 양쪽으로 나눠 기존 재배방법과 대경바이오 칼슘비료 ‘슈미조아’의 재배 실험 방법으로 구분하여 재배해보니 첫째, 수확단계에서 낙과가 거의 찾아볼 수 없어 기존보다 30% 이상 수확이 늘게 됐다.

둘째, 보통 장마철에 재배하는 복숭아는 ‘물복숭아’라는 별명처럼 당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데 ‘슈미조아’를 사용한 복숭아는 당도가 크게 높아져 고급 복숭아로 호평을 받고 있다.

▲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안예섭) 복숭아 농가.

셋째, 복숭아를 수확해보니 크기와 모양이 거의 일치했으며 빛깔도 화사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았고 자연스럽게 가락시장 경매 가격이 올랐다.

▲ 모가농협 칼슘 복숭아.

넷째, 복숭아는 다른 과일보다 빨리 후숙되고 저장성이 좋지 않아 유통기한이 짧아 항상 약간 덜 익은 상태로 수확을 한 반면 ‘슈미조아’로 재배한 복숭아는 완숙 됐는데도 단단해 완숙 후 수확이 가능하며, 수확 후 열흘이 지나도 싱싱한 상태가 유지됐다.

다섯째, 빛깔도 곱고 크기도 큰데다 당도도 높고 무르지 않고 단단한 것뿐만 아니라 칼슘비료로 재배를 하다 보니 보통 과일보다 칼슘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관절 질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사진 왼쪽부터 장경택 KNS뉴스통신 대표이사(앞), 김원대 대경바이오 中대표(뒤) 오른쪽 모가농협 김교환 조합장(앞), 이오성 전 조합장(뒤).

- 칼슘복숭아와 칼슘쌀의 구입방법은.

▲ 사전 예약 판매를 활용하고 있으며 ‘임금님표 쌀’로 유명한 이천시 모가농협 지도계에 문의 후 사전 신청하면 된다.

- 우리나라 국민들 중 퇴행성 관절염, 디스크, 류마티스, 골다공증 등 관절 질환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많다. 계절성 농작물인 칼슘쌀, 칼슘복숭아를 365일 먹을 수는 없는데 관련 농산물로 만든 가공식품도 구입할 수 있는가.

▲ 지엘바이오테크(대표 김원대)에서 99% 메론으로 추출한 친환경 칼슘소재 건강보조식품 ‘에코에이(ECO-A)’ 라는 제품이 있다. 이를 회사 홈페이지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희망자가 많으면 저희 하나로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검토 하겠다.

▲ 김교환 이천시 모가농협 조합장(왼쪽).

- 향후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사항이나 개발하고자 하는 신상품이 있는지.

▲ 금년 6억 원을 투자해 새로 도입한 배아미 도정시설에서 생산한 배아미와 칼슘 성분이 더 많은 임금님표 칼슘쌀을 지역 특화 식품으로 개발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재배면적을 늘리기 위해 칼슘비료 구입에 따른 농가 부담을 지원하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

김영은 기자 newskye1009@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