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29 (금)
행자부, 오늘(16일) ‘지방인사혁신 추진위원회’ 출범…맞춤형 자문상담 등 제공
상태바
행자부, 오늘(16일) ‘지방인사혁신 추진위원회’ 출범…맞춤형 자문상담 등 제공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6.08.16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인사혁신 위해 17개 시·도가 뭉친다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행정자치부가 지방인사혁신 활성화를 위해 17개 시·도 및 관련 전문가로 이뤄진 ‘지방인사혁신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늘(16일) 출범식을 개최했다.

그동안 지방인사제도는 국가공무원 인사제도와 유사하게 운영되고 있어 지자체의 특성 및 주민요구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웠으며, 상의하달식 정책추진으로는 정책의 현장수용성이 높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앞으로는 지자체 인사담당관을 중심으로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해 지자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학계·연구원 등 인사 관련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현 인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전문적인 정책제언을 들어 지방인사혁신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추진위원회는 ▲인사혁신 주제별 포럼 운영, ▲학술대회 및 공청회개최, ▲인사혁신 우수사례 발굴·확산, ▲지자체 인사컨설팅 지원 등 지방인사혁신 추진을 위한 두뇌집단(싱크탱크)으로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출범식에는 자문위원 위촉식과 함께 추진위원회의 전망과 목표, 추진방향 등 운영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행정자치부는 인사혁신 활성화를 위해 추진위원회 운영과 함께 ‘지방인사혁신 대상’을 신설하고, 현장맞춤형 자문 상담을 제공한다.

지자체의 인사혁신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확산하기 위한 취지에서 ‘지방인사혁신 대상’을 신설하여 11월 말 발표대회를 거쳐 최종 우수사례 10개를 선정한다.

또한 지자체 특성 및 수요에 맞는 인사운영의 어려움을 겪는 지자체에 대해서는 맞춤형 인사자문상담을 제공한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은 “지방인사혁신 추진위원회를 통해 지자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인사혁신방안을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행정자치부도 인사혁신을 통해 국민들에게 신뢰받고 경쟁력 있는 공직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