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박물관-군산근대역사박물관 공동기획전
상태바
독도박물관-군산근대역사박물관 공동기획전
  • 천미옥 기자
  • 승인 2016.08.03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5일부터 10월 31일까지,'근대도시군산 독도와 함께하다'개최

▲ 사진=울릉군

[KNS뉴스통신=천미옥 기자] 울릉군 독도박물관은 군산근대역사박물관과 오는 5일부터 10월 31일까지 '근대도시 군산 독도와 함께하다'라는 제목으로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에서 공동기획전을 개회한다.

독도는 울릉도와 모자(母子)관계의 섬으로 우산국의 편입을 통하여 한반도의 역사에 계승되어 온 역사적 맥락을 공유해왔다. 그래서 이번 전시에는 울릉도와 독도가 지금까지 겪어온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통하여 오늘날 한국의 영토로서 독도가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과정을 보여줌과 동시에 독도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을 함양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전시는 크게 해상왕국 우산국 시기의 독도, 쇄환정책과 수토정책의 전개, 울릉도 재개척, 일본의 불법적 독도편입, 해방이후의 독도, 독도의용수비대, 그리고 오늘날 독도를 지키는 사람들이라는 소주제로 구성됐다.

특히 독도의 역사에 있어 주요한 사건들을 한일 양국의 사료를 비교 전시해 과연 오늘날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어떠한 부분이 잘못되었는가를 되짚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전시에 한국의 사료로는 「울릉도사적」,「이규원검찰일기」,「칙령 제 41호」, 「독도의용수비대 방위포장」등이, 일본의 사료는 「대일본급조선청국전도」,「육지측량부구역발행지도일람도기일」,「수로지」등이 전시된다.

최수일 울릉군수는 “오늘날 독도를 둘러싼 한일양국간의 다양한 문제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독도에 대한 역사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어야 하며, 이번 전시가 군산지역민들에게 독도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천미옥 기자 cmo330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