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08 (목)
위안부 피해자 지원 ‘화해·치유 재단’ 출범…반발 시위 등 첫날부터 '난항'
상태바
위안부 피해자 지원 ‘화해·치유 재단’ 출범…반발 시위 등 첫날부터 '난항'
  • 김린 기자
  • 승인 2016.07.29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자료 :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KNS뉴스통신=김린 기자] 지난해 12월 한국과 일본 정부 간 위안부 합의가 이뤄진 지 7달 만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할 ‘화해·치유 재단’이 28일 공식 출범했다.

'화해·치유 재단'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에 있는 사무실에서 첫 이사회와 현판식을 개최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예산 10억 엔(약 107억 원)을 재단에 출연하는 대신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 문제 해결을 요구할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날 재단 사무국이 들어선 건물 앞에서는 출범을 반대하는 시위가 진행됐다.

한 남성은 재단 이사장을 맡은 김태현 성신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에게 캡사이신을 뿌리며 항의했고, 대학생 10여 명은 농성을 벌이다 경찰에 연행됐다.

일본 정부의 10억 엔 출연 시기도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본이 예산 출연과 함께 소녀상의 철거 또는 이전으로 위안부 문제를 마무리 지으려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재단은 일본 정부의 출연금과 소녀상 문제는 별개라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날 출범식에는 위안부 피해 생존자 할머니들 또한 참석하지 않아, 정작 당사자에게도 환영받지 못하는 재단이 아니냐는 비난을 피하기 힘들 전망이다.

김린 기자 7rinarin@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