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50 (화)
광주-대구-대전, 내륙삼각벨트 구축
상태바
광주-대구-대전, 내륙삼각벨트 구축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1.09.06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상재 기자]광주와 대구, 대전이 상생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는다.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김범일 대구광역시장, 염홍철 대전광역시장은 7일 오후3시 광주시청 3층 소회의실에서 ‘내륙거점도시 상생발전을 위한 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호남과 영남, 충청의 대표도시인 광주와 대구, 대전이 지방자치 16년 만에 처음으로 상생발전을 위해 힘을 모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날 3개 광역시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성공적 조성과 연구개발특구 육성 등 지역 공통 현안에 대한 상호협력과 공동대응을 통한 실질적 연계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 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3개 광역시는 경제·문화·체육 등 5개 분야 15개 협력사업을 발굴해 적극 추진하고, 상생발전을 위한 우호증진 및 상호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R&D특구 등 현안 공동대응 및 연계 협력 △경제, 교육, 문화 등 시정 전 분야의 공동 협력과제 발굴ㆍ추진 △대규모 행사의 홍보, 관람 등 행사 전반에 대한 공동지원 △문화ㆍ체육ㆍ청소년ㆍ복지 등 학술교류 지원 및 행사 공동 개최 △우수시책 공유ㆍ지원 등 행정 분야 교류 등이다.

이를 위해 우선 오는 10월6일 대전 예술의 전당에서 제1회 3개 시립합창단 합동 순회공연을 개최키로 하였으며, 2012년에는 광주, 2013년에는 대구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이날 협약식에 앞서 대구시장과 대전시장 등 방문단 일행은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관람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8월 정부에서 발표한 ‘내륙 초광역개발권’에 3개시가 포함됨에 따라, 동·서·남해안 해양권에 버금가는 국가의 신성장축으로서 내륙 중추도시의 역할 강화가 기대된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