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3 16:45 (금)
빅데이터가 미래직업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상태바
빅데이터가 미래직업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6.07.22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기술과 직업세계의 변화˝ 포럼 개최

[KNS뉴스통신=김영준 기자]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유길상)은 2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z`(토파즈홀)에서 '2016년 제4차 직업연구 통합포럼 : 빅데이터 기술과 직업세계의 변화'를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빅데이터 관련 전문가 및 연구자들이 참가해 정부3.0 실현의 핵심 동력인 빅데이터를 활용한 산업 동향 등을 살펴보고, 빅데이터 기술 발달과 활용 확대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를 함께 전망했다.

김성현 한국정보화진흥원 빅데이터센터 박사는 '빅데이터 산업동향과 전망'에서 “국내 빅데이터 시장 규모가 2015년 2,623억 원으로 전년 대비 30% 이상 고성장세”라면서, 빅데이터 관련 인력수요도 2018년에는 현재보다 2.2배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고영혁 경희사이버대 교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비지니스 혁신 성공 사례'에서 게임, 사물인터넷(IoT),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빅데이터 활용 성공 사례를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박상현 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빅데이터가 직업세계에 미치는 영향 및 직업정보 빅데이터 구축방안 모색'에서 빅데이터 기술 발전이 미래 직업세계에 미칠 영향을 전망했으며, 보건의료, 교통, 관광 등 각 산업분야별 빅데이터 전문가와 세부 영역별 데이터 수집‧저장‧처리 분야, 분석‧예측하는 분야, 분석결과 가치를 활용하는 분야 등 빅데이터 기술 발전에 따라 새롭게 부상할 직업들을 제시했다.

또한 고용정보원이 보유한 다양한 직업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터 구축방안을 제시하고, 양질의 직업정보를 서비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종합토론에서는 미래산업, 과학기술, 교육훈련, 빅데이터 산업 분야의 산업현장 전문가, 공공 빅데이터 담당자 및 연구자들이 빅데이터 활성화 방안과 빅데이터가 가져올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에 대한 정책적 대응 방안 및 인력양성,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했다.  
 

김영준 기자 kns@kns.tv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