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12 (목)
신안군 증도 갯벌, 국제 람사르 습지로 등록
상태바
신안군 증도 갯벌, 국제 람사르 습지로 등록
  • 황복기 기자
  • 승인 2011.09.0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황복기 기자]신안군(박우량 군수)은 지난 1일 부산에서 국토해양부 및 부산시가 개최한 제4회 해양보호구역 대회에서 신안군 증도 갯벌이 국제적인 습지에 관한 람사르 협약에 따른 람사르 습지로 공식 지정되었다고 밝혔다.

람사르 습지는 국제적으로 그 중요성이 인정되는 습지에 한하여 지정되는 습지로 증도 갯벌(31.3km2)에는 게, 갯지렁이, 짱둥이 등 다양하고 풍부한 생물이 살고 있으며 국제적인 멸종위기종인 노랑부리백로, 가창오리, 알락꼬리마도요를 볼 수 있는 갯벌이다. 현재 증도갯벌은 생태적인 우수성과 생물다양성을 인정받아 갯벌도립공원, 습지보호지역 및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또한 해양보호구역 관리 경연에서는 순천, 고창, 무안, 서천, 부산 등 전국 10여 개 지자체에서 참가해 자기지역의 습지보호 및 이용관리에 대한 열띤 경연을 가졌으며, 증도 갯벌생태전시관(관장 유영업)이 발표한 신안 증도 갯벌습지 보호지역 관리가 최우수 사례로 선정되어 국토해양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해양보호구역 대회에서 전국의 많은 참석자들은 증도 갯벌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 신안의 갯벌 및 정책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신안군은 앞으로 국제적 보호와 관심을 받게 되는 증도갯벌을 적극적으로 보전관리하고, 생태관광의 모범지역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인프라를 확충하여 지역공동체가 발전하는, 상생의 길을 모색한다.

 

황복기 기자 youngsan190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