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국제과학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발대식 개최
상태바
국제과학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발대식 개최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6.06.13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5명의 대표학생, 세계 과학영재와 지구촌 곳곳에서 경쟁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내일(14일) 오후 3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16년 국제과학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발대식을 개최한다.

발대식에는 미래부 최양희 장관, 창의재단 김승환 이사장을 비롯해 대회 관련 학회장 등 200여명이 참석해 대표단을 격려할 예정이다.

오는 26일부터 러시아에서 개최되는 청소년물리토너먼트를 시작으로 전 세계 각국에서 펼쳐질 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 우리나라는 9개 분야(수학, 물리, 화학, 생물, 정보, 천문, 지구, 중등과학, 청소년물리토너먼트)에 45명의 학생과 인솔 지도교수 등 총 65명의 공식 대표단을 파견한다.

이번 한국대표단 학생들은 서류심사, 여름학교, 겨울학교, 통신교육, 주말교육 등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대표학생 선발시험을 통해 선발된 과학 꿈나무들이다.

국제과학올림피아드 대회는 대학생을 제외한 20세 미만의 과학영재들이 한자리에 모여 과학적 창의력과 탐구능력을 겨루는 ‘두뇌올림픽’으로 한 국가의 기초과학 수준 및 미래 과학기술 발전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세계적인 청소년 과학경시대회이다.

우리나라는 지난해에 화학, 정보, 천문, 지구과학 분야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는 등 1988년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처음 참가한 이래 8개 분야에서 총 32회의 종합 1위를 달성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미래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창조적 아이디어, 혁명적 사고방식과 도전정신, 바로 ‘X마인드’를 갖춰야 하고, 참가자들과 같은 과학기술 인재가 그 경쟁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며, “선의의 경쟁을 통해 실력을 발휘하고,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소양을 기르는 좋은 경험이 되길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