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9 (토)
정부, 오늘 한일 위안부 지원 재단 설립 준비위 발족…합의 이후 5개월만에 추진
상태바
정부, 오늘 한일 위안부 지원 재단 설립 준비위 발족…합의 이후 5개월만에 추진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6.05.31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현 교수 위원장 내정…다음 달 중 지원 재단 공식 출범 목표
▲ 사진출처=외교부 홈페이지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지난해 한일 양국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합의한 이후 약 5개월이 지난 가운데, 정부는 오늘(31일)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를 발족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위안부 피해자 재단 설립 준비위원회는 이날 오전 공식 출범식을 갖고, 제1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앞서 한일 양국은 지난해 12월28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따른 후속조치로 한국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을 설립하고, 일본이 정부 예산으로 10억 엔을 출연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양국은 위안부 합의 체결 이후 지난 3월과 4월, 이달 17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국장급 협의를 갖고 재단 설립 일정, 재단 사업 방향 등을 논의해왔으며, 이날 재단 설립 준비위 발족을 통해 위안부 합의 5개월 만에 본격적인 후속조치 이행을 시작하게 됐다.

재단 설립 준비위는 위원장인 김태현 성신여대 사회복지학과 명예교수를 비롯해 각계 민간 인사 및 정부 관계자 등 총 11명의 준비위원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준비위는 이르면 다음 달 중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공식 출범을 목표로 정관 작성 및 사무국 확보 등 재단설립을 위한 사전 실무 작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다만 일본 정부의 출연금이 사용될 구체적인 사업의 성격 등을 놓고 한일 양국 간 입장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협의 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