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42 (목)
진도군, ‘신비의 바닷길 축제’ 개최
상태바
진도군, ‘신비의 바닷길 축제’ 개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6.04.05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 축제...독특한 진도 민속문화 체험

▲ 사진제공=진도군

[KNS뉴스통신=김필수 기자]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가 오는 4월 7일부터 10일까지 사흘 동안 진도군 고군면 회동리와 의신면 모도 일원에서 열린다.

진도군에 따르면 축제가 열리는 고군면 회동과 의신면 모도 일대는 높은 조수 간만차로 2.8㎞의 바다가 40여m 폭으로 갈라지면서 ‘현대판 모세의 기적’을 연출, 지난 2000년부터 국가 명승 제9호로 지정되어 있다.

진도 신비의 바닷길은 1975년 주한 프랑스 대사 피에르랑디씨가 진도로 관광 왔다가 우연히 이 현상을 목격하고 프랑스 신문에 소개하면서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됐다.

진도군은 축제기간 동안 국내외 관광객들을 맞아 진도 고유의 민속예술인 강강술래를 비롯 씻김굿, 남도들노래, 다시래기 등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와 진도 만가, 북놀이 등 전라남도 지정 무형문화재를 선보인다.

‘만남이 있는 신비의 바다로’라는 주제로 열리는 올해 축제를 위해 진도군은 주차장과 화장실, 음수대 등 각종 편의시설을 정비하고, 진도의 청정 농수특산물 홍보를 위한 특산품 판매장터도 개설한다.

축제 기간 중 회동무대에서는 국립남도국악원, 진도국악고등학교 등이 참여하는 바닷길 축하공연이 열리고 진도읍 철마광장에서는 서울국악관현악단 초청 공연 등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행사장 곳곳에서 진도아리랑과 진도씻김굿, 진도북놀이, 진도다시래기, 진도만가 등 전통민요·민속공연을 선보여 진도의 예술자원들을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한다.

또한, 세계적인 축제에 걸맞게 외국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4월 9일 새벽 5시부터 ‘바닷길 횃불 퍼레이드’가 개최되고 오후에는 글로벌존에서 글로벌 민속씨름대회, K-POP 퍼포먼스와 디제잉 쇼, 글로벌 투게더 공연 등이 각각 예정되어 있다.

특히, 무지개가 생기면서 바닷길이 열렸다는 설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무지개색 파우더를 던지며, 바닷길이 열리기를 기원하는 퍼포먼스인 ‘열려라 무지개길’이 4월 9일 5시부터 가계해변에서 열린다.

올해 신규 프로그램인 ‘열려라 무지개길’은 외국인 참여 사전 예약자가 500명이 넘을 정도로 인기가 높으며, 외국인과 한국인이 한데 어우려진 화합의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4월 9일 오후 5시에 뽕할머니의 헤어진 가족에 대한 만남의 염원을 2.8km의 소망띠로 형상화해 관광객들이 직접 청색․홍색의 대형천을 손에 쥐고 바닷길에 진입하는 ‘뽕할머니 소망띠 잇기’도 함께 개최한다.

또,해안도로에서는 축제기간 중 진도의 민요와 민속 등 무형문화재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만남 기원 풍등 날리기, 소원․소망띠 달기, 어린 물고기 방류, 뽕할머니 신호연 만들기 등이 준비되어 있다.

이밖에 부대행사로 뽕할머니 전설 어린이 인형극과 뽕할머니 가족 거리 퍼포먼스, 미라클 라이브 카페, 진도 전통민속 주박 등을 선보일 예정이어서 관람객들이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시행사로는 진도 자생난·야생화․수석 전시회(운림산방), 관광 진도 사진 전시회(해안도로)가 열린다.

또한, 축하의 밤 행사는 진도읍 철마공원에서 4월 7일(목) 저녁 7시에 열리며, 모도마을에서 섬마을 음악회도 함께 개최될 예정이며, 전시관과 형상 체험관, 특산품 판매장, 3D 영상관 등 진도 신비의 바닷길을 연중 체험할 수 있는 ‘진도 신비의 바닷길 체험관’을 완공해 운영하고 있다.

이동진 진도군수는 “올해 축제는 볼거리와 체험코너를 대폭 늘리고 홍보도 강화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우수 축제로 걸맞게 행사를 준비했다”며 “기존 전통 민속예술 공연과 함께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문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제38회인 진도 신비의 바닷길축제는 3년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축제로 선정돼 2억 2000만원의 국비를 지원받는 등 대한민국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