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전남해양수산과학원,폐생수병 활용 친환경 양식 부자 개발
상태바
전남해양수산과학원,폐생수병 활용 친환경 양식 부자 개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6.03.17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계 오염 예방·생산비 절감 등 기대

[KNS뉴스통신=김필수 기자]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 해조류연구소는 환경 오염과 파도에 약한 해조류 양식용 스티로폼 부자를 대신할 친환경 부자 개발을 위해 ㈜동흥(대표 강흥묵)과 함께 폐생수병을 활용한 친환경 부자를 개발하고 있다.

해조류 양식에 사용되는 스티로폼 부자는 해양 쓰레기 가운데 37%를 차지하며, 자연경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오래 사용할 경우 작은 알갱이로 부서져 수거와 처리가 어렵다. 이를 먹이로 오인해 섭취한 물고기, 새 등은 폐사로 이어져 해양생태계 파괴 주범이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해조류연구소가 개발하고 있는 부자는 생수병(2ℓ) 두 개를 연결할 경우 부력이 5kg으로 기존 부자(195㎜기준 약 3.9㎏)보다 훨씬 우수하다. 또한 2중 구조로 된 고밀폐용 특수 마개를 사용해 압축공기의 빠짐을 방지하고, 외부 충격에 대한 내구성도 보강했다.

생수병 부자는 표면에 반사 스티커나 야광물질을 주입해 야간에 항해하는 선박으로부터 양식어장 보호와 길잡이 역할도 할 수 있다. 생산 공정이 단순해 고비용 장치나 설비 없이 어업인 자체 조립이 가능하다.

이인곤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장은 “폐생수병을 활용한 친환경 부자는 3~5년간 사용할 수 있어 어업인 생산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사용 후 폐기 때 재활용이 가능해 해양환경도 보존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