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12 (목)
IPA, 인천항 크루즈 승객 및 시설수요 연구용역 '착수'
상태바
IPA, 인천항 크루즈 승객 및 시설수요 연구용역 '착수'
  • 박상민 기자
  • 승인 2011.08.3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 약 2천6백억원 내년 정부 예산안 요청

[KNS뉴스통신=박상민 기자]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가 인천아시안게임을 대비해 시설부족과 노후화된 국제여객터미널의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IPA는 인천항의 최대 현안 사업인 남항에 들어설 국제여객터미널 건설사업의 '크루즈승객 및 시설수요 추정'에 대한 연구용역을 내달부터 착수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연구역의 용역사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진행하며, 크루즈 시장의 국내외 환경분석, 전망ㆍ수요분석 및 시설계획, 인천의 크루즈 활성화 및 운영방안과 정책적인 제언 등의 개발방향을 연구할 계획이다.

현재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은 연안부두와 내항 등 2곳으로 나눠 운영되고 있으며 시설부족과 노후화로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한 추가비용이 1년에 약 177억원 가량의 발생되고 있으며 특히 입항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크루즈 선박의 경우에는 전용 크루즈 부두가 없어 일반화물부두에 접안에 따른 이용불편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IPA에 따르면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건립사업은 지난달 30일 기획재정부에 통합 국제여객터미널 건설에 필요한 사업비로 전체 약 5,400억원 가운데  약 2,600억원인 48%를 내년 정부 예산안에 요청한 상태로 내년 상반기중 호안 등 기반시설에 대한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또 오는 2014년 9월에 열리는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개막에 맞춰 부분준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될 계획이다.

IPA 관계자는 “인천아시안게임 시점에는 선박을 이용한 여행객수가 180만명에 육박할 것”이라며 “인천항을 찾는 여행객중 29만명 정도가 크루즈 승객일 것으로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박상민 기자 dellyfai@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