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김용필 충남도의원 “폐기물 매립사업장을 예산군에 건립하는 것은 부당”
상태바
김용필 충남도의원 “폐기물 매립사업장을 예산군에 건립하는 것은 부당”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6.02.24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필 “도시에서 발생한 산업 폐기물을 왜 농촌에 버리려 하나” 강력 성토
충남도 “기본적으로는 예산군과 같은 입장…하지만 어딘가에는 있어야 하지 않나”
▲ 김용필 충남도의원. <사진제공=충남도의회>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도시 산업단지에서 발생한 산업 폐기물을 어떻게 청정 농촌지역에 버릴 수 있는가?” 김용필 충남도의원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예산의 폐기물 매립지 사업장 건립 추진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예산을 지역구로 하는 김용필 의원은 오늘(24일) 신동헌 충남도 환경녹지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들과 함께 최근 환경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예산지역을 찾아 상황을 점검하고 해결책 등을 모색했다.

황새의 도래지로 알려진 충남 예산군은 최근 수도권에서 발생한 폐기물 매립 사업장 건립과 슬레이트가 그대로 노출된 폐 공장이 수년째 방치되고 있으며 연탄공장, 토석·채석 채취 단지 등이 들어설 조짐을 보이면서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한 우려가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제기되고 있다.

이날 김 의원은 대술면의 폐기물 사업장 예정지와 대석면 토석 채취 현장을 비롯해 SG충남방적 폐 공장, 연탄 공장 신설 추진 현장 등을 차례로 찾아 현재 상황을 살폈다.

이번 현장 방문에서 김 의원은 폐기물처리장이 예산에 건립되는 것에 대한 부당성을 강조했다.

폐기물 사업장 예정지를 찾은 자리에서 김 의원은 “수도권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충남 예산이 떠안을 위기에 놓였다”며 “폐기물처리장 설립을 놓고 벌인 행정소송마저 대법원에서 패소했다. 가슴이 무너지는 소리였다”며 “예산군은 지난 4일 폐기물매립시설 사업계획서 승인을 업체에 통보했다. 도와 군이 적극적으로 조사연구를 해 폐기물 매립장으로 인한 피해와 부적합성을 찾아내는 등 민관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KNS뉴스통신과의 전화인터뷰에서도 폐기물처리장의 예산건립 부당성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전화 인터뷰에서 김 의원은 “도시, 그것도 충남지역도 아닌 주로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을 청정지역에서 성실히 농사지으며 정직하게 살아가는 순박한 주민들에게 떠안기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특히, 사업 예정지는 습지가 보존돼 있고 천연기념물인 황새의 서식지이며 조선조 숙종대왕의 아들인 연령군의 태실이 있는 곳으로 보존가치가 높은 지역이다. 이런 지역에 산업폐기물 처리장을 만들겠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강하게 성토했다.

이 문제의 해결에 대해 충남도는 원칙적인 입장을 보였다.

충남도의 한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기본적으로는 예산군과 같은 입장”면서도 주민들과 사업자간 중재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현재는 그럴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행정을 하는 입장에서 ‘어느 지역은 되고, 어느 지역은 안 된다’고 말할 수는 없다. 지역주민들은 ‘우리 지역은 안 돼’라고 하겠지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어딘가에는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원칙적인 입장을 나타내며 “다만, 그 지역이 적절한가에 대해서는 검토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김 의원은 연탄공장 신청 현장을 찾은 자리에서는 “지난 2일 공장신설승인신청이 불가한 것으로 판명됐다. 업체는 계속해서 공장 신설을 추진할 것이다. 이에 따른 주민 피해와 환경 문제 등 구체적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고 충남방적 폐 공장에서는 “해체·제거 대상 슬레이트 면적이 약 3만 1000㎡(약 9377평)에 달한다. 해체와 제적작업 시 약 428t에 달하는 폐기물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석면 검출에 대한 우려는 없지만, 주변 지역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도와 군이 공조 체계를 유지해 다각적인 해결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요구했다.

조영민 기자 dt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