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전자담배 부작용 속출...목 통증.구토 등 안전사고 우려
상태바
전자담배 부작용 속출...목 통증.구토 등 안전사고 우려
  • 박세호 기자
  • 승인 2011.08.3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접수 사례 부작용 대폭 증가해

[KNS뉴스통신=박세호기자]  ‘전자담배’ 및 ‘전자식 흡연욕구 저하제’의 위해사례에 대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전자담배 유형(類型) 제품’ 위해사례는 2009년 17건, 지난해 9건에서 올해는 상반기에만 45건으로 대폭 증가했다.

참고로 ‘전자담배 유형 제품’은 ‘전자담배’ 및 ‘전자식 흡연욕구 저하제’와 보기와 기능이 비슷하나, 니코틴 포함 여부에 따라 ‘담배’, ‘의약외품’으로 구분되어 제품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위의 사례 45건을 분석한 결과 ‘목 통증’이 10건(22.2%)으로 가장 많았고, ‘두통’ 8건(17.8%), ‘구역·구토’, ‘입(술) 통증’ 각각 5건(11.1%), ‘기침’ 4건(8.9%), ‘액상 누

 
수’ 3건(6.7%)의 순이었다.

‘전자담배’에 사용되는 카트리지 또는 액상담배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담배제조업이 아닌 타 업종의 업체를 통해 생산되는데, 국내 수입 시 원재료 함량ㆍ성분ㆍ유해물질에 대한 별도의 안전성 검증을 거치고 있지 않다.

또한 소비자원이 전자담배 9개 제품을 구입하여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3개 제품은 니코틴 함량의 단위를 표시하지 않았고, 5개 제품은 안전용기를 사용하지 않아 어린이가 음용할 경우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관계당국에 전자담배 유형 제품의 표시·경고문구, 니코틴 함량표시 등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 및 관리체계의 일원화를 건의하는 한편, 사업자에게는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철저히 기재하고, 품질(니코틴 함량, 용기 구조) 개선을 권고할 예정이다.
 

박세호 기자 bc45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