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50 (화)
행자부, 주요 민원서식 ‘입력 가능한 PDF’ 파일로도 제공
상태바
행자부, 주요 민원서식 ‘입력 가능한 PDF’ 파일로도 제공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6.02.0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떤 PC에서도 민원서류 자유롭게 작성 가능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행정자치부는 개인용 컴퓨터에 특정 프로그램이 깔려있지 않아 정부 민원을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 등의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앞으로 주요 민원서식을 HWP 형태와 함께 ‘입력 가능한 PDF’ 파일로도 제공할 방침이라고 오늘(3일) 밝혔다.

현재 민원을 신청하려고 ‘국가법령정보센터’나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등에서 서식을 찾으면 ‘한글’ 워드프로세서(HWP) 형태의 민원서식만 구할 수 있다.

사용자 PC에 ‘한글’ 워드프로세서가 설치돼 있다면 해당 PC에서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종이에 출력해서 손으로 써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 조치에 따라 민원인들은 인터넷 상에서 무료로 구할 수 있는 PDF 파일 읽기 프로그램만 있으면 ‘한글’ 워드프로세서가 없어도 손쉽게 파일을 열고 내용을 작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서식을 설계할 때 칸마다 글자, 숫자, 날짜 등 입력 형식을 이미 지정했기 때문에 민원인이 성명, 숫자, 신청일 등을 입력할 때 잘못 기재하는 경우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행정자치부는 전입신고서, 여권발급신청서 등 자주 사용하는 민원서식 20종에 대해 우선 입력 가능한 PDF 방식의 민원서식 파일을 추가 제공하고 점차 그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정부3.0 차원에서 정부 문서는 ‘개방형 문서표준’ 형태로 관리해 국민의 공공 접근성을 높이고 편리한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시행하는 것이다.

심덕섭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국민이 민원을 신청하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편의에 초점을 둔 국민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윤희 기자 eun37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