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12 (목)
외교부, 호주 개최 믹타 제2차 고위급회의 참석
상태바
외교부, 호주 개최 믹타 제2차 고위급회의 참석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6.01.2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믹타(MIKTA)는 오는 28일 현 의장국인 호주 캔버라에서 믹타 제2차 고위급회의(SOM)를 개최해 그간의 믹타 협력현황을 점검하고, 협력의 내실화 및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믹타는 우리의 주도로 지난 2013년 9월 출범한 5개 중견국 간 협의체이며, 고위급회의(SOM)는 우리나라가 제2대 의장국 수임기간 중인 지난해 2월 처음 설치된 바 있다.

이번 제2차 고위급회의는 금년 상반기 호주에서 개최될 예정인 제7차 믹타 외교장관회의에 앞서 열리는 회의로, 주요 의제로 아카데믹 네트워크 등 믹타 국가 간 교류·협력 확대 방안, 믹타가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지역 및 글로벌 의제 발굴, 아웃리치 활동의 지침이 될 가이드라인 도출, 제7차 외교장관회의 개최 계획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믹타는 최근 북한의 4차 핵실험을 개탄하고 관련 국제규범 준수를 촉구하는 5개국 외교장관 명의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개발협력, 기후변화, 테러리즘 대응 등 다양한 지역 및 글로벌 이슈에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외교부는 “앞으로 ‘세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우리 중견국 외교비전의 실현’을 위해 믹타를 통한 지역 및 글로벌 현안 해결에의 기여를 지속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윤희 기자 eun37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