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기고] 보훈지청 명칭 변경과 함께 보훈서비스도 더 넓고 더 크게!
상태바
[기고] 보훈지청 명칭 변경과 함께 보훈서비스도 더 넓고 더 크게!
  • 대전지방보훈청 복지과 조명희
  • 승인 2016.01.12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전지방보훈청 복지과 조명희

[대전지방보훈청 복지과 조명희] 최근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제정세는 한치앞을 내다보기 어려울 정도로 긴박하게 바뀌고 있다. AIIB 가입을 둘러싼 미·중 간 힘겨루기, 일본의 집단 자위권 행사 야욕 등 하나 하나가 국가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사안들이다. 특히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에 따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 정세는 불확실성이 확대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러한 국제환경의 소용돌이 속에서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 국민은 물론 자라나는 젊은 세대에게 보훈의식을 함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훈의식이 함양되어야 국가와 민족의 정통성을 보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의 정체성 확립 기반 조성과 안보의식 함양은 국가보훈처의 중요한 역할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국가보훈처는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에 대한 보훈, 참전군인과 제대군인에 대한 지원사업을 목적으로 1961년 7월 군사원호청으로 출발하여 이듬해 원호처로 승격되고, 1985년 1월 1일 국가보훈처로 개칭되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대다수 보훈지청의 명칭이 변경되었다.

유가(儒家)에서는 명체불리(名體不離)라 하여 ‘이름이 곧 몸이요, 몸이 곧 이름이라’ 했고, 성경에는 ‘귀한 자녀에게 많은 재산을 주는 것보다 좋은 이름과 건강을 주라’는 구절이 있다. 이는 이름과 명칭을 만들거나 바꾸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일 것이다.

올해 1월 1일부터 전국 19개 보훈 지청 중 15개 지청이 기초자치단체 소재지 명칭에서 관할구역 전체를 포괄하는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대전지방보훈청 관내에서는 홍성보훈지청이 충남서부보훈지청으로, 청주보훈지청이 충북남부보훈지청으로, 충주보훈지청이 충북북부보훈지청으로 바뀐 것이다.

그간 보훈지청 명칭은 1961년 국가보훈처 설립당시 명칭을 그대로 사용함에 따라 지청 폐지에 따른 관할구역 조정과 도시화에 따른 보훈수요 등을 제대로 포괄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특히 지청별로 6∼17개의 자치단체를 관할하면서 명칭은 특정 시·군 소재지 이름으로 되어 있어서 나라사랑 교육 등 자치단체 등의 협조가 필요한 업무를 추진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따라서 이번 명칭 변경과 기능 개편은 지청의 기관대표성과 위상을 높이고 지청 소재지 이외 관할구역에 거주하는 보훈대상자들의 소속감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보훈처는 명칭 개편과 함께 지방청과 지청 간 기능 조정을 통해 지방청은 예산, 송무 등 정책기능을, 지청은 노후복지와 보훈선양 등 집행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선택과 집중을 통해 업무전문성 향상과 국가유공자 보훈서비스 제고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도록 하였다.

이름이 바뀌면 마음가짐도 새로워지는 법이다. 올해에는 기관 명칭 변경과 함께 나라사랑 정신 함양과 호국의식 고취의 보훈정책을 현장에서 차질없이 뒷받침하면서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명예로운 보훈 실현을 위해 한발짝 더 다가서는 자세로 서비스할 것임을 다짐해 본다.

대전지방보훈청 복지과 조명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