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한전, 원자력발전소 ‘운전원훈련용 시뮬레이터’ UAE에 수출
상태바
한전, 원자력발전소 ‘운전원훈련용 시뮬레이터’ UAE에 수출
  • 박세호 기자
  • 승인 2011.03.16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연구원에서 국내 자체 개발하여 첫 해외 수출 공급

아랍에미리트(UAE)로부터 수주받은 UAE원전 사업의 일환으로, UAE 원자력 발전소 운전원 훈련용 시뮬레이터 2기를 한국전력공사(이하 KEPCO)  전력연구원에서 자체 개발하여 공급하기로 결정하였다.

원전 운전원 훈련용 시뮬레이터란 원자력발전소 운전원의 교육훈련에 꼭 필요한 필수 설비로서 운전원 자격시험인 원자로조종사(RO: Reactor Operator), 원자로조종감독자(SRO: Senior Reactor Operator) 면허시험에 활용될 수 있도록 원자력 발전소 주제어실(Main Control Room)의 기기 및 환경을 그대로 재현한 고가의 훈련설비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3년 한국원자력 연구원(KAERI)이 브라질에 인간공학 검증 시뮬레이터를 30만불에 수출한 바 있으나, 2,300만불 상당 규모의 대규모 원전 운전원 훈련용 시뮬레이터 수출은 이번이 국내 최초라고 한다.

본 시뮬레이터는 최적해석기능(Best-Estimate Codes),  가상 모의기술(Virtual Stimulation) 등 최첨단 기능이 구현될 세계 최고수준의 원전 훈련용 시뮬레이터로서 향후 KEPCO의 전략수출 항목으로 기대된다고 발표하였다.

KEPCO는 1992년도부터 원전시뮬레이터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영광 3호기와 4호기 운전원 훈련용 시뮬레이터를 첫 공급(1996년)한 이후, 국내 전 원전에 대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자체기술을 축적하였으며, 최근에는 UAE 원전과 동형(APR-1400)인 신고리 3호기와 4호기용 시뮬레이터도 금년 중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될 시뮬레이터들은 UAE원전 건설 기간 중인 2014년 3월, 2015년 4월에 각각 준공되어서 UAE원전 1,2,3호기 및 4호기 인간공학검증과 운전원 훈련 및 면허시험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박세호 기자 bc45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