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09 (금)
오늘(28일) 한일 외교장관회담 개최…위안부 문제 담판
상태바
오늘(28일) 한일 외교장관회담 개최…위안부 문제 담판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5.12.28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오후 2시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문제 핵심…합의안 도출 여부 주목

▲ 윤병세 외교부 장관(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오른쪽)은 지난 8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된 ARF 참석 계기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했다.<사진출처=외교부 홈페이지>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한일 외교장관은 오늘(28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한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청사에서 회담을 갖고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최종 담판을 시도한 뒤,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결과를 발표한다.

이날 회담의 주요 쟁점은 그동안 양국이 이견을 좁히지 못한 일본 정부의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법적 책임’ 문제가 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 체결을 통해 위안부 문제가 법적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인 반면, 우리 정부는 반인도적 행위에 대한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이 유효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일본 정부의 위안부 피해자 지원 기금 규모와 방법, 최종 해결 조치와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 철거 요구 등도 회담의 성패를 가를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회담은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된 만큼 극적 타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위안부 피해자와 국민이 수긍할 수 있는 합의안이 도출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만약 이날 양국 외교장관이 위안부 문제를 극적으로 타결해 합의문이 도출될 경우, 이는 양국이 25년간 풀지 못했던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는 역사적인 의미를 갖게 되며, 한일관계는 본격적인 정상화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강윤희 기자 eun37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