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2:20 (화)
종로구, '잘 가꾼 집' 선정해 표창
상태바
종로구, '잘 가꾼 집' 선정해 표창
  • 권대환 기자
  • 승인 2015.11.0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우수상 자하문로 33다길 8 <사진제공=서울시 종로구>

[KNS뉴스통신=권대환 기자] 서울시 종로구가 잘 가꾼 집을 선정하고 오는 10일 9시 종로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실시한 잘 가꾼 집 선정 사업은 단독, 다세대, 다가구 주택 중 정원이나 화단, 화분 등의 녹색공간을 잘 가꿔 놓았거나 디자인이 훌륭한 집을 찾아 표창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구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도시 속 녹색공간을 확산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3개월 동안 총38건을 접수 받았으며 9월부터 2달간 사전심사를 거쳐 20곳을 선정, 현장심사를 포함해 4차 까지 진행된 본 심사를 거쳐 최종 5곳을 선정하였다.

동네를 소박하면서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화분․꽃․숲으로 꾸민 녹색건물, 종로의 역사성과 지역성을 살린 잘 가꾼 집, 주택과 어울리는 화단, 녹지 등 녹색 공간을 보유한 집이 선정대상이었다. 전문가에 의해 계획된 집과 불법주택은 접수에서 제외됐다.

심사는 건축물 전경, 정면, 측면, 근접촬영 사진으로 진행 했다. 지역여건과의 조화여부, 녹색공간을 디자인하고 잘 가꾸기 위한 아이디어, 지속성 여부 등을 도시디자인․건축․조경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서 엄격하게 심사했다.

그 결과 자하문로 33다길 8번지 건물이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주택입구 작은 공간에 다양한 돌, 항아리, 하루방 등과 화분이 어우러져 인왕산을 오르는 등산객들의 시선을 멈추게 만든다는 심사위원들의 평을 받았다.

최우수상을 포함해 계절의 변화를 시시각각으로 느낄 수 있을 만큼의 다양한 꽃나무를 가꾸고 있는 집(자하문로 9길 38)과 건물외관, 옥상, 계단 등 작은 공간을 사업목적에 부합하게 녹색공간으로 가꾼 집(율곡로 27길 7)이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전통한옥과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녹색공간이 조화롭게 조성된 집(필운대로 5길 11-1)과 서울성곽 주변의 주택 으로 녹색공간을 조화롭게 꾸며 주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 집(낙산성곽동길 41)도 뽑히게 됐다.

종로구는 오는 10일 선정작에 대해 건물주에게 표창패를 수여하고 표찰(벽면부착 용)을 제작해 건물에 부착할 계획이다. 11일부터 3일간은 종로구청 민원실 1층 로비에 사진전시회를 마련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접하고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잘 가꾼 집은 그 집의 얼굴이자 골목의 얼굴, 나아가 종로구의 얼굴과도 같다고 생각한다” 며 “잘 가꾼 집 선정이 이웃들에게도 확산하는 기회가 되어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고 밝은 동네 조성해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권대환 기자 kdh1275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