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1:16 (목)
전남도, 공기열 냉난방시설 본격 보급
상태바
전남도, 공기열 냉난방시설 본격 보급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1.08.24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부터 시설원예농가 획기적 난방비 절감 기대

[KNS뉴스통신=이상재 기자]전라남도는 공기열 냉·난방시설이 정부의 농어업에너지 이용 효율화사업 지원 대상에 전격 포함됨에 따라 올 9월부터 전국 처음으로 시설원예농가에 보급해나갈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공기열 냉·난방시스템은 대기의 공기를 열원으로 열을 생산·공급하는 장치로 에너지 효율이 높고 난방비가 온풍난방기에 비해 70~80% 절감효과가 있어 많은 시설농가에서 설치를 희망해왔으나 지금까지는 농어업 에너지이용 효율화사업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보급하지 못했었다.

이에 따라 전남도가 공기열 냉·난방시스템을 신·재생에너지에 포함해 줄 것을 지식경제부, 농림수산식품부 등에 수차례 건의한 결과 정부에서 고효율 기종으로 판단하고 지원 대상에 포함하게 된 것이다.

전남도는 앞으로 매년 100ha정도씩 경유온풍기에서 공기열 냉·난방 시설로 교체할 수 있어 신재생에너지 이용 시설의 대폭적인 확충과 함께 초기 설치비용을 감안, 매년 120억원의 운영비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남도내 시설하우스 면적은 4천792ha로 이중 신재생에너지 이용 가능 시설은 1천12ha에 이른다. 전남도는 지난해까지 126ha에 지열, 공기열 등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보급했으며 올해는 250억원을 투자해 200ha에 지열 등 에너지 절감시설을 보급하고 있다.

전종화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오는 26일까지 공기열 냉·난방시설 보급을 위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설치를 희망하는 농가는 빠짐없이 시군 및 읍면동에 신청하면 된다”며 “시설하우스 재배농가의 난방비 절감으로 농가 경영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사업물량 확보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