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중동특별계획1구역 매각, 보름간 시민 1만2242명이 반대 서명해
상태바
부천중동특별계획1구역 매각, 보름간 시민 1만2242명이 반대 서명해
  • 장효남 기자
  • 승인 2015.10.08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청 민원실에 반대서명 전달해

▲중동특별계획1구역 매각 중단 주민대책위원회(대책위)는 지난달 20일 부천시청 인근 중앙공원에서 매각중단 집회를 가진 뒤 17일 만에 다시 부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매각반대 다시 입장을 표명했다.<사진=장효남 기자>
[KNS뉴스통신=장효남 기자] 부천중동특별계획1구역 매각반대 집회와 함께 시작된 반대서명운동에 15일 동안 1만2242명이 참여, 부천시민들이 매각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부천시청의 태도 변화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7일 중동특별계획1구역 매각 중단 주민대책위원회(대책위)는 지난달 20일 부천시청 인근 중앙공원에서 매각중단 집회를 가진 뒤 17일 만에 다시 부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매각반대 다시 입장을 표명했으며 15일에 걸쳐 받았던 매각반대 서명을 시청 민원실에 접수했다.

이날 집회는 서영석 이기봉 공동위원장을 비롯한 30여명의 각 주민자생단체 대표들이 참여했으며 기자들과 열띤 취재 속에 시청관계자와 경찰 등이 나와 지켜보았다.

집회는 이기봉 공동위원장의 경과보고와 서영석 공동위원장의 성명서 발표 그리고 매각반대서명서류 시청전달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기붕 위원장은 지난 첫 집회 이후 대책위의 활동 및 서명운동 경과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보고를 했으며 이 후 서영석 위원장은 비장한 표정으로 ‘이제는, 더 이상 시민이 시장이 아니란 말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낭독했다.

▲서영석 공동위원장이 비장한 표정으로 ‘이제는, 더 이상 시민이 시장이 아니란 말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장효남 기자>

서 위원장은 먼저 ‘중동특별계획1구역 매각’을 반대하면서 3개항을 언급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매각은 부천시민이 누려야할 삶의 질과 환경권 보장에 역행하는 것으로 재논 필요. 두 번째, 다수결 원리만을 이용한 독단적 시정운영을 막기 위해 시민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 세 번째, 매각의 본질이 ‘그리스’처럼 김만수 부천시장의 행정실패로 인한 재정위기라고 주장했다.

서 위원장은 이어서 “김만수 부천시장은 부천시를 재정파탄상태에 이르게 한 것에 대해 부천시민들에게 사죄하고 중동특별계획1구역을 매각하게 된 것이 부천시 재정위기 때문이라는 것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매각을 전면 백지화하고 중동특별계획1구역은 부천시민의 재산인 만큼, 시민의 바람에 부합한 바람직한 청사진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계약을 백지화하지 못할 경우, 환경권침해 및 교통 혼잡 등 도시생태문제로 촉발된 부천시민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중동특별계획1구역 매각에 강력히 반대했다.

성명서 발표 등의 집회를 마친 뒤 서 위원장과 이 위원장 등 두 명의 공동위원장은 준비된 반대서명서류함을 함께 들고 시청정문을 통해 민원실로 도보행진을 이어갔다.

▲부천시청 민원실에서 서영석 위원장과 이기붕 위원장이 관계 공무원에게 매각반대서명 서류를 전달하고 있다.<사진=장효남 기자>

정문 진입 후 부천역 노점상들이 생존권을 요구하는 집회로 인해, 시청로비와 민원실을 잇는 통로가 폐쇄되어 민원실 출입이 불가능하게 되자, 집회 측과 시청 직원들과 언쟁 등이 벌어졌지만 경찰의 조정으로 폐쇄되었던 통로가 다시 열리면서 민원실로 입장할 수 있게 되는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했다.

민원실 입장 후 서 위원장과 이 위원장은 관계 공무원에게 서류를 전달했으며 이 후 확인증을 수령하는 것으로 오늘 행사가 마무리 되었다.

장효남 기자 argu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