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50 (화)
서울시 중랑구, 음식물 쓰레기 가구별 종량제 실시
상태바
서울시 중랑구, 음식물 쓰레기 가구별 종량제 실시
  • 권대환 기자
  • 승인 2015.09.0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권대환 기자] 서울시 중랑구가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5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가구별 종량제를 본격 시행한다.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가구별 종량제는 무선주파수를 이용한 식별장치를 사용해 가구별로 버린 만큼만 수수료를 납부하는 제도로, 각 가정에서는 RFID 태그가 부착된 카드를 이용해 종량기기에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하게 된다.

버리는 양에 관계없이 동일한 수수료를 납부하던 기존의 단지별 종량제에 비해 훨씬 합리적이며 주민 스스로 배출량을 인식함으로써 감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RFID 방식 시행에 앞서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간 신내대명아파트 등 3개 단지 1655세대를 대상으로 RFID 종량기기 25대를 설치해 시범 운영했다.

그 결과, 전년 동기간 대비 가구별 월 평균 배출량이 21.8kg에서 14.6kg로 30% 이상이 감량되는 효과를 보였다.

구는 본격 시행에 앞서 5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에 RFID 종량기기 390대를 무상으로 설치하고, 지난 8월 한 달간 시범운영 기간을 거친 후 9월부터 정식 운영하기로 했다.

중랑구는 2019년까지 음식물쓰레기 발생량 30% 감축을 목표로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 억제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주택, 상가, 다량배출사업장 등 배출원별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원천적으로 줄여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박도수 청소행정과장은“RFID 방식이 도입되면 버린 만큼만 수수료를 내기 때문에 처리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음식물쓰레기 배출도 줄게 된다.”며,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가구별 종량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권대환 기자 kdh1275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