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서울시 관악구, 민․관협력체계로 주민 복지 강화
상태바
서울시 관악구, 민․관협력체계로 주민 복지 강화
  • 권대환 기자
  • 승인 2015.08.2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7일 관악구청 강당에서 '나누는 복지 행복한 마을 워크숍'이 개최됐다<사진제공=서울시 관악구>
[KNS뉴스통신=권대환 기자] 서울시 관악구가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주민의 복지욕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관협력체계 강화에 나섰다.

관악구는 최근 ‘나누는 복지, 행복한 마을’을 주제로 공무원, 동복지협의체 위원 및 복지위원 등 300여 명이 참여하는 민․관협력 워크숍을 개최했다.

맞춤형 복지급여 시행 등 최근 복지동향과 복지분야에서의 민간의 역할 등을 알아보기 위한 자리로 마련된 것.

‘복지위원’은 지난 2011년 저소득층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지원 방안을 강화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21개 각 동 주민센터별로 2~3명 내외 주민들로 구성됐다.

주로 동네 구석구석을 발로 뛰며 복지사각계층에 놓인 주민을 발굴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또한, 지난해 민․관협력 활성화 방안으로 ‘서울시 관악구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및 복지위원 운영 조례’ 개정에 따라 ‘동복지협의체’가 설립됐다.

동별 10명에서 20명 내외로 구성돼 발굴된 위기가정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도움이 무엇인지 논의하고 그에 따른 복지자원을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의료인, 종교인, 교사, 복지기관종사자, 자영업자 등 다양한 분야의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관악구는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민․관협력의 중요성 등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소외된 이웃과 함께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관악구는 지난해 민․관이 함께 다양한 복지상담 활동을 펼쳐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 13000여 가구를 발굴해 공공과 민간자원 연계를 통해 복지서비스를 지원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복지는 예산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따뜻한 가슴과 손길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며 “나무 한그루 한그루가 힘을 합쳐 그늘을 만들고 열매를 맺는 것처럼 더불어 숲을 이뤄가자”고 했다.

권대환 기자 kdh1275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