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38 (목)
서울시 강북구, '2015-2017 민원행정 중기 계획' 수립
상태바
서울시 강북구, '2015-2017 민원행정 중기 계획' 수립
  • 권대환 기자
  • 승인 2015.08.17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서울시 강북구
[KNS뉴스통신=권대환 기자] 서울시 강북구가 지역특성에 기반을 둔 민원행정 발전 로드맵 '2015-2017 민원행정 중기계획'과 '2015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로드맵은 구민이 만족하는 고품질 민원행정 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수립된 것으로, 구는 로드맵에 따라 민원행정 운영기반 구축 및 역량강화, 구민의 눈높이에 맞춘 민원서비스 제공, 소통과 감동이 있는 친절행정, 신속‧공정‧적법한 민원처리 등 4대 실천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첫째, 민원행정 서비스의 운영기반을 재점검하고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한다.

연도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 지침에 의거해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업무에 효율성을 더하고 정기적인 민원처리 실태 점검과 구민 의견 반영으로 ‘계획-추진-평가-피드백’의 과정이 순환되는 시스템을 정착시킨다.

또 민원인의 편의시설 확충, 접근성 강화, 설비의 현대화 등 민원실의 환경을 개선하고 민원행정서비스 담당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해 업무역량을 강화시킴으로써 구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수준 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둘째, 구민 눈높이에 맞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민 불편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 활동을 강화한다.

최근 5년간 강북구 인구구조 변동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구당 인원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65세 이상 고령자 및 장애인, 외국인 수는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는 노령인구, 장애인, 외국인 등을 위한 전용창구 운영, 정보제공 확대, 민원안내도우미 배치, 편의시설 확대 등을 통해 소외 대상 없는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취업상담실’ 등 찾아가는 민원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하고 맞춤형 정보 제공도 확대하는 한편, 홈페이지 등을 활용해 구민의 정책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공무원과 구민이 함께 행정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며 실질적인 제도 개선을 이뤄나가고자 한다.

셋째, 소통과 참여를 통해 열린 행정 도시를 구현한다.

열린 구청장실, 구청장 일일동장제 등 구청장과 구민의 직접 소통을 지속하고, 주민참여 예산제, 구민참여 감사관제, 구민참여 옴부즈만 등 구민이 직접 구정에 참여하고 행정을 감독할 수 있는 창구도 더욱 활성화 시킨다.

또 전화,방문 응대 서비스 품질평가, 친절,불친절 사례 관리 등 직원 친절도를 지속 관리하고 친절아카데미와 상시직무교육 등 직무 전문성 및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해 행정 서비스에 대한 구민 체감도와 만족도를 높인다.

넷째, 신속‧공정‧적법한 민원처리로 구민들의 권익을 더욱 적극적으로 보호한다.

민원사무심사관 제도를 통해 민원사무 처리상황을 총괄관리하고 민원후견인 제도, 사전심사청구제, 민원실무심의회, 민원심의위원회 등 다양한 민원편의시책을 보다 활성화한다.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약속하는 강북구 행정서비스 헌장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고 민원인의 권리를 사전에 고지하는 민원미란다제도 시행,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처리, 개인정보보호 강화 등 민원업무 처리과정에서의 구민 권리보호에도 더욱 힘쓴다.

구 민원행정과 관계자는 “이번 민원행정 발전 로드맵을 바탕으로 매년 구체적인 사업추진 계획과 평가지침을 마련해 실행함으로써 주민이 직접 체감하는 고품질 민원행정서비스로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대환 기자 kdh1275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