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대검, 야당가입 Y검사 징계청구…“치졸한 정치보복”
상태바
대검, 야당가입 Y검사 징계청구…“치졸한 정치보복”
  • 신종철 기자
  • 승인 2011.08.19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 “정치보복에 불과한 징계 중단하고 Y검사 즉각 업무 복귀시켜야”

[KNS뉴스통신=신종철 기자] 대검찰청이 민주노동당과 옛 열린우리당을 동시 가입해 국가공무원법과 정당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된 부산지검 Y검사(사법연수원 40기)를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에 징계를 청구한 것과 관련, 민주노동당은 “치졸한 정치보복”이라고 규탄했다.

신창현 민주노동당 부대변인은 18일 논평을 통해 “Y검사가 양 정당에 가입해 당비를 낸 것은 민주노동당이 2006년 2월, 열린우리당이 2004년 7월까지로 이는 검사로 임용되기 훨씬 전의 일”이라며 “당비를 내지 않고 정당가입 사실까지 잊고 있었던 Y검사를 기소하고 징계청구까지 한 것은, 사실상 검찰과 법무부가 야당 가입 전력을 문제 삼았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신 부대변인은 “문제는 이에 그치지 않는다. 검찰이 Y검사를 기소하고 징계한 사유 중 하나인 이중당적 문제는 그야말로 먼지털이식 보복”이라며 “검찰이 우리 정치 문화의 발전을 위해 이중당적 문제를 엄정히 다루고자 한다면 진작부터 그렇게 했어야지, 정당 가입사실 조차 잊고 있던 초임 검사에게만 엄정하다면 이를 누가 이해하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현재 Y검사는 사직서를 제출하는 대신 재판을 통해 검사 신분 유지를 판단 받겠다고 하고 있으며, 검찰은 Y검사를 업무에서 배제할 것이라 한다”며 “하지만 이중당적 문제나 검사 임용 전 정당가입이 그렇게 문제라면, 대놓고 위장전입을 저지른 한상대 검찰총장 같은 분은 아예 업무를 해서는 안 된다. 자신들에게만 관대한 검찰의 이러한 행태는 국민들의 비웃음을 살 뿐”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막 법조인 생활을 시작한 젊은 검사가 검찰과 이명박 정권의 야당탄압, 진보정당 탄압의 희생양이 되게 해서는 안 된다”며 “법무부와 검찰은 정치보복에 불과한 징계를 중단하고 Y검사를 업무에 즉각 복귀시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신종철 기자 sjc01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