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12 22:04 (일)
서울 광진구, 市 세입 평가 세외수입 분야 ‘최우수구’ 수상
상태바
서울 광진구, 市 세입 평가 세외수입 분야 ‘최우수구’ 수상
  • 권대환 기자
  • 승인 2015.06.25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권대환 기자] 서울시 광진구는 서울시가 실시한 ‘2014 회계연도 시 세입평가’결과 세외수입 분야에서‘최우수구’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평가는 서울시가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시세 징수실적 등을 평가해 세입목표를 달성하고 세무행정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평가는 시세종합분야, 법인세원발굴분야, 시 세외수입 등 총 3개 분야로 나눠 실시됐으며, 이 중 시 세외수입 분야는 2014년 회계연도인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말까지 기간에 대한 현년도 및 지난년도 세외수입 징수실적과 세입행정 종합처리실적, 정부합동평가 실적, 시책 협조사항 등 총 5개 분야 20개 지표로 구성됐다.

세외수입이란 조세 즉 세금이외의 과태료, 재산임대수입, 사용료, 수수료, 사업장 수입, 이자수입 등을 말한다.

구는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4월부터 체납자별 현황파악, 납부안내문 및 고지서발송, 부동산 등 재산조회를 통해 압류하고 자료를 정비해 현장출장 기초자료 조사를 완료했다.

지난 하반기부터는 특별대책을 수립해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대책반을 구성하고 고액 고질체납자에 대한 집중 독려활동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체납징수 활동을 전개했다.

구는 ▲ 고액체납자에 대해 최소 세 번 이상 현장 방문해 고충을 청취하고 납부를 독려하는‘삼고초려제’운영, ▲ 신용카드 가맹점을 조사해 체납자 매출채권 압류, ▲ 직원별 목표 할당량을 정한 책임 징수 실시, ▲ 납부촉구안내문 및 체납고지서 발송 등 다양한 체납징수 활동을 펼쳐 안정적인 세입증대에 기여한 실적을 인정받았다.

이번 수상으로 구는 오는 7월 서울시로부터 기관 및 유공공무원에 대한 표창과 함께 인센티브 4500만원을 지원받게 돼 어려운 구 재정여건에 기여할 예정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장기화된 경기침체와 늘어나는 복지비용 증가로 지자체 재정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추세에 구 세입 확충에 기여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세외수입 체납징수목표를 달성해 안정적인 세수확보에 노력하고 건전한 납세문화를 정착시켜 구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전개하는 광진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대환 기자 kdh127577@daum.net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