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14 (목)
인천시, 농어촌지역 광대역가입자망 구축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인천시, 농어촌지역 광대역가입자망 구축사업 본격 추진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5.05.31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인천시와 한국정보화진흥원, ㈜케이티가 지난 22일 2015년도  농어촌지역 광대역가입자망 구축사업 계약에 이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다.

31일 시는 도시중심의 IT인프라를 소규모 50세대 미만 농어촌지역 행정리에 확충함으로써 정보격차로 발생하는 경제·사회문화적 격차를 해소하는 ‘2015년도 농어촌지역 광대역가입자망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전담 한국정보화진흥원)와 8개 시·도, ㈜케이티가 공동으로 수행하는 사업으로 향후 농어촌 지역에 적합한 생활밀착형 서비스와 ICT기술을 접목한 사업모델을 발굴해 확산 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시는 오는 2016년도까지 지리적 제약이 큰 도서지역의 23개 50세대 미만 행정리에 사업을 완료해 통신 인프라 확충을 추진 할 계획이다.

올해는 민선6기 공약인 ‘서해 5도 통신망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통해 통신품질을 제고 하고자 서북도서 접경지역인 백령도의 진촌4·5리와 가을3리에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아울러, 대청도와 소청도는 내년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저탄소 환경보전, 태양광, 풍력 등 에너지 확보에 따른 ‘도서지역 에너지 자립 섬 구축 사업’의 성공적인 완료를 도모하기 위해 백아도(백아1리)와 지도(백아2리)를 올해 사업 범위에 포함, 강화군 서도면 볼음2리에 대해서도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정보화진흥원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그 동안 도서지역이 육지의 농어촌과는 다르게 섬이라는 지리적 환경과 특성이 있는 것은 물론 기상변화에 따라 통신서비스 제공에 제약이 커서 민간투자가 기피·소외되는 지역이라는 오명을 이번 사업으로 섬 주민 정주여건 개선과 함께 생활 전반에도 활력을 불어 넣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오는 6월 2일에는 미래창조과학부 주관으로 8개 시·도와 한국정보화진흥원간 구축사업 착수보고회가 개최된다.

김형수 인천시 정보통신보안담당관은 “인천시가 보유한 보물과 같은 섬의 가치를 재창조 하고, 섬 지역 주민의 자긍심 고취와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IT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