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40 (금)
LG화학 영업비밀 누출한 前 직원 '유죄'
상태바
LG화학 영업비밀 누출한 前 직원 '유죄'
  • 신종철 기자
  • 승인 2011.08.11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 회사에 손해 없어도 업무상배임...K씨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명령 120시간

[KNS뉴스통신=신종철 기자] 경쟁회사를 옮기면서 전 회사 영업비밀이 담긴 파일을 무단 반출했다면 현실적으로 손해가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업무상배임죄’가 적용된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 제2부(주심 이상훈 대법관)는 이직하며 영업비밀이 담긴 파일을 빼돌린 혐의(업무상 배임)로 기소된 K(42)씨에게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과 사회봉사명령 120시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재판부는 먼저 “업무상배임죄에서 ‘재산상의 손해를 가한 때’라 함은 현실적인 손해를 가한 경우뿐만 아니라 재산상 손해 발생의 위험을 초래한 경우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고인은 LG화학의 영업비밀 파일들을 무단으로 반출했고, 이런 행위는 LG화학에게 현실적으로 손해를 가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재산상 손해 발생의 위험을 초래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봐 유죄를 인정한 원심판결은 정당하다”고 판시했다.

LG화학에서 근무하던 K씨는 2008년 9월 퇴사하면서 ‘회사 영업비밀 유출 금지 관련 퇴직자 서약서’에 서명했으면서도, 경쟁사인 금호석유화학으로 이직하면서 LG화학의 중장기 전략보고, 신제품 개발계획 등 영업비밀로 관리하던 경영자료 파일을 유출했다.

이에 검찰은 “영업비밀 반출로 LG화학에 손해를 끼쳤다”며 업무상배임 혐의로 기소했고, 1심인 서울중앙지법 형사10단독 염기창 판사는 지난해 4월 K씨에게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과 120시간의 사회봉사명령을 내렸다.

그러자 K씨가 “LG화학에 재산상 손해가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유죄로 인정한 것은 위법하다”며 항소했으나, 서울중앙지법 제1형사부(재판장 한정규 부장판사)는 지난해 7월 K씨의 항소를 기각하고 1심 판결을 유지했다.

신종철 기자 sjc01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