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인천시 일부 초등학교, ‘돌봄교실’ 행정실 이관 중으로 확인
상태바
인천시 일부 초등학교, ‘돌봄교실’ 행정실 이관 중으로 확인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4.12.22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교육청공무원노조 “학습의 질 저하 우려…‘방과 후 학교’도 행정실 이관하려 한다” 주장
인천시교육청 “일선 학교서 시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의 변경 오해 한 것”

▲ 인천시의 한 교육지원청의 초등돌봄교실 행정실 업무 이관을 위한 내부 지침 서류.<사진=최도범 기자>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인천시교육청의 ‘초등돌봄교실’ 행정실 이관이 사실로 확인됐다.

지난 19일, 본지의 <인천시교육청, ‘초등돌봄교실’ 행정실 이관 논란 심화> 기사가 보도된 이후 이와 관련한 학교 행정실 공무원들의 사실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제보에 따르면, ‘초등돌봄교실’의 행정실 이관을 두고 학교와 행정실 공무원들 사이에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러한 갈등은 지난 11월 인천시교육청의 ‘2015학년도 업무분장 계획’ 발표 이후 첨예해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업무분장(안)’과 관련해 인천시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은 “학습의 질 저하”를 우려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교육청 공무원 노조는 지난 19일 대책회의를 갖고 향후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오국현 노조위원장은 “이번 돌봄교실의 이관 문제는 기존 교사들이 돌봄교실을 수업의 연장으로 보지 않는데 문제가 있다”며 “수업이라는 본질은 학부모가 맡긴 시간부터 다시 돌아가는 시간까지 학생교육과 관리가 병행되는 것으로 이를 위해 교사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문제와 관련해 시 교육청의 교육감 A보좌와 가진 미팅에서 지난 15일까지 공개적인 답변을 주겠다고 했으나 아직 답이 없어 집단 시위를 준비 중에 있다”며 “교사에게 수업권이 있다면 우리에게도 행정 업무만을 담당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이번 기회를 통해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상우 노조 사무총장은 “지난번 교육청에서 잠시 만난 이청연 교육감은 ‘보육은 교육이 아니다’라는 이상한 말을 했다”며 “학교 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학교 교육 활동인 돌봄교실에 대해 교육감도 탁아시설로 알고 있으니 방과후 수업 조차도 행정실로 이관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 19일 인천시교육청공무원노조 회원들이 초등돌봄교실의 행정실 이관과 관련해 대책 회의에 들어갔다.<사진=최도범 기자>
이러한 노조의 주장에 대해 인천시교육청은 ‘오해’라는 입장이다.

인천시교육청 행정지원국 복지재정과의 한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 통화에서 “돌봄교실과 관련해 행정실 이관 문제에 대해서는 공문을 하달한 바 없다”며 “일선 학교의 업무분장은 해당 학교 소관이며 이에 대해 (복지재정과) 문제나 기타 지시를 내릴 상황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교육 관련한 문제를 본청인 복지재정과에서 일선 학교에 문제 지적을 할 수 있지 않느냐?”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교육지원청의 업무와 일선 학교 교육에 대해서는 우리 부서가 관여할 부분이 아니다”라며 “우리도 행정관리과의 업무 분장에 따라 초등돌봄교실을 맡게 됐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했다.

또한 인천시교육청 행정관리과의 한 관계자는 “돌봄교실 업무의 주관부서 변경 업무분장은 인천시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의 변경으로 인해 기존 교육부서와 행정부서로 양분돼 운영되는 돌봄교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복지재정과로 통합한 것”이라며 “일선 학교의 교장들이 이 업무의 부서 이관에 대해 오해를 하고 학교 업무분장에 도입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 교육감의 권한은 규칙상 본청과 교육지원청에 한해 업무 지시가 가능하며 일선 학교의 경우는 해당 학교의 교장에게 있어 이에 대해 교육청은 관여할 수가 없다”며 “돌봄교실은 분명하게 자격요건이 있는 교사가 운영해야하는 것이 타당한 만큼 행정실의 지원 이외의 운영권 이관은 문제 인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는 사실확인을 통한 대책 마련을 예고하고 있다.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한 의원은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이러한 일들에 대해 보고받은 바 없다”며 “교육을 행정실 관리 하에 진행한다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