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29 (목)
3단계 중앙행정기관 세종시 이전, 내일부터 보름간 진행
상태바
3단계 중앙행정기관 세종시 이전, 내일부터 보름간 진행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4.12.1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6개 중앙부처 1만3002명+14개 국책연구기관 3192명 세종시 근무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세종특별자치시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도시로 자리 잡게 됐다.

5개 중앙행정기관의 3단계 세종시 이전이 내일(12일)부터 오는 26일까지 15일간 나눠서 진행된다.

정부는 11일, 정부세종청사 제2공용브리핑실에서 조경규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최두영 행정자치부 기조실장, 이충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3단계 중앙행정기관 등 이전 관련 정부합동 브리핑을 개최했다.

조경규 국무2차장은 “3단계 중앙행정기관 등 정부기관의 이전이 진행됨으로써 당초 정부가 약속한 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계획이 차질 없이 이행됐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다”고 밝혔다.

3단계 이전기관은 법제처, 국민권익위원회, 국세청, 우정사업본부, 한국정책방송원이며, 이들 기관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은 총 2292명이다.

이와 함께 지난달 28일부터 산업연구원을 시작으로 11개 정부출연 연구기관 2335명도 오는 28일까지 세종국책연구단지로 이전하게 된다.

이번 3단계 이전이 최종 마무리되면 36개 중앙행정기관 1만3002명의 공무원과 14개 정부출연 연구기관 3192명의 연구원들이 세종시에서 근무하게 된다.

그동안 정부는 관계부처 간 원활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3단계 청사 및 세종국책연구단지를 계획대로 건립하고, 이전기관 종사자의 조기정착을 위한 주거, 교통 기반시설(인프라), 공공시설, 문화여가시설 등 정주여건을 확충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를 위해,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행정자치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 세종시, 세종시교육청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매월 분야별 준비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문제점을 개선․보완했다.

행자부는 청사 내 편의시설 확대 및 동별 분산 배치, 새집 증후군 해소, 주차장 확충 등 청사 근무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준비했다.

이날 합동브리핑에서 최두영 행자부 기조실장은 ”행자부는 그동안 3단계 입주공무원들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해왔다“며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행복청은 지난 5월 26일부터 ‘D-200일 종합계획’을 수립해 3단계 이전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체제를 갖추고 단계별 실천전략을 마련해 주택, 교통, 교육, 편의시설, 문화여가시설 등 분야별 과제를 중점 점검해 왔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앞으로도 국민들의 염원에 부응하는 명품 행복도시 건설과 이주공무원 및 주민들의 조기 정착을 위한 정주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앞으로 정부는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이 마무리 되면 세종시가 지속적인 도시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협업을 강화해 도시 자족기능 확충 및 기업 투자환경 조성에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박봉민 기자 mylovepbm@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