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29 (금)
중동나들목 3월 15일 교통소통 정상화
상태바
중동나들목 3월 15일 교통소통 정상화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1.03.07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나들목 부천고가교 완료, 2011년 3월 15일 06시부터 개통 예정

 
국토해양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 12월 13일 화재로 손상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중동나들목 부천고가교 긴급복구공사를 완료하고, 차단되었던 고속도로를 오는 3월 15일 06시부터 다시 개통한다고 밝혔다.

당초, 국토해양부는 4월 중순쯤 해당구간의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강철박스용 강판자재의 긴급 생산, 강철박스 제작공장 2개소 동시 운영, 프리캐스트 바닥판 적용 및 중앙분리대 기계화 시공 등을 통하여 약 1개월의 공기를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국도로공사는 중동나들목 복구구간이 하루에 약 20만대가 넘는 막대한 교통량이 이용하는 수도권 교통의 핵심구간임을 감안하여, 조속한 개통을 위한 긴급복구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였고, 년말년시와 설 명절도 쉬지 않고 작업을 추진하여 왔다.

또한, 공사 중 내․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수차례의 기술심의와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교량의 안전성 확보에 만전을 기해 공사를 추진하였다.

현재는 교량의 상판작업이 완료되었고 방음판 등 부대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3월 15일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마무리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밝혔다.

긴급복구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서울외곽선 중동나들목 본선 구간이 정상 소통되며, 그 동안 06시부터 22시까지 통제되었던 장수나들목(일산방향)과 계양나들목(판교방향)의 차량 진입이 정상 허용된다.

중동나들목에서 고속도로와 시가지도로를 진․출입하기 위해 운영되었던 부천고가교 하부의 회전형 우회교차로는 사고 이전의 신호교차로 형태로 전환되고, 갓길을 이용하여 3차로로 운영되던 진․출입 연결로도 2차로로 원상 복구시킬 계획이다.

또한 서울외곽선 장수-계양 구간의 상습 정체를 완화시키기 위해 지난해 7월 1일부터 시행하다 화재 사고로 중단된 진입로 신호조절(램프미터링)도 정상 재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유사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고속도로 및 국도의 교량하부 불법점용물에 대한 일제 점검․철거 등의 조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3월 중에 정비를 모두 완료할 계획이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